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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100억짜리 마케팅기획서

dudb2 2008. 1. 1. 16:42
1. 좋은기획 VS 나쁜 기획

-핵심 문제를 잡아냈는가?

-가장 적합한 해결방안을 찾아냈는가?


2. 기획서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

-외형에 집착하지 마라

-설득하기 위한 충분한 근거와 자료가 있어야 한다

-확실한 해결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3. 즐겁고 행복하게 미쳐라


4. 하루종일 24시간 내내 기획하라


5. 쪼갤 수 없을 때까지 쪼개라 (제대로 분석하고 제대로 표현하라)


6. 쪼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생명을 불어넣어라 ‘의미있는 것을 찾아내라’


7. 쪼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연결시켜라


8. 지금 바로 이 순간에 승부를 걸어라


9. 주위에 널려있는 기획재료를 잡아라


10. 책을 사는데 십일조를 바쳐라


11. 도대체 왜 그런지 파고 들어라. 호기심 가지기


12. 당신만의 교수진을 만들어라. 전문가로 구성된 리스트를 만들어라 (저자)


13. 모든 이에게 무엇이든 배워라


14. 겸손의 미덕을 배워라

-기획은 주변 사람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한 일이다

-무지를 깨닫는 것이 배움의 출발이다


15. 신제품에서 열쇠를 찾아라

-신제품은 시대성과 소비자의 심리를 담고 있다


16. 남들이 보는 나를 파악하라


17. 기타를 치고 싶다면, 코드를 외워라

-광고기획은 기본 코드는 마케팅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심리학 이론, 그래픽 디자인,

카피라이팅, 영상제작, 전파 미디어, 인쇄 미디어 등과 관련한 전문 용어들과 지식이다.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또 새로운 기획을 하는 사람으로서 그 분야의 어떤 이보다도 해박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18. 지식탱크와 감각탱크, 둘 다 채워라

-글을 읽는 시간만큼 그림을 본다

-음악을 30분 이상 들으면서 상상한다

-문학책을 읽는다


19. 외모점수를 무시하지 마라


20. 기억력을 믿지 말고, 메모하라

-아이디어 노트, 컨셉 노트를 만들어라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놓치지 마라


21. 영어가 아니라 국어에 목숨걸어라

-소프트 리딩: 시집, 소설책, 수필집

-하드 리딩: 철학, 역사, 전문분야

-소프트 라이팅: 일기, 수필, 시

-하드 라이팅: 컨택 리포트, 스테이터스 리포트, 기획서


22. 지금 유행하는 모든 것을 공부하라


23. 노하우는 빨리 후배에게 전수하라


24. 케이스 스터디에 강해져라


25. 백조가 되어라

-프로는 혼자 있을 때 외로운 투쟁을 해야만 한다. 투쟁의 대상은 바로 자신이며 남들에게는 유유히 흘러가는 백조의 모습을 보여라


26. 성공하는 미팅을 위한 10계명

-회의 아젠다를 작성한다

-회의 자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회의 시간을 준수한다

-회의 주제를 엄수한다

-회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이끈다

-모든 의견에 대해 비방하지 않는다

-회의 참석자를 믿는다

-회의 참석자의 능력을 100% 이끌어낸다

-회의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한다

-회의를 멋지게 마무리한다


27. 기획 책임 무한주의

-일의 시작과 끝을 책임지는 기획자로서의 자신감과 의무감을 갖고 있다면 본인이 나서서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28. 자본주의 이진법

-기획안에 연관된 모든 경제 주체들이 과연 어떤 지출이나 희생을 하게 될 것이며 (Cost),

그에 상응하는 만큼의 이득이나 혜택이 있는가 (Benefit), 즉 다시 말해 그 이득을 보기 위해 이만큼의 지출을 할 용의가 있는가 하는 점을 철저히 연구해야만 한다


29.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라

-사람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기획의 달인


30. 세상을 크게 조망하라


31. 미래의 키워드를 찾아라


32. 정신을 쉬게 하라

-혼자만의 공간에서, 혼자만의 시간에, 생각을 끊어라


33. 저확률 고충격의 법칙으로 차별화하라

-비일상적일 것

-확률이 아주 낮을 것

-최근의 일일 것

-메시지 수용자가 관심있어 하는 내용일 것


34.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를 부여하라


35. 기획은 도 닦는 작업이다


36. 자신이 브랜드가 되어라

-목표의식을 점검하라

-전문성을 업그레이드하라

-겸손하게 끊임없이 도전하라


37. Planner= Leader

-현재 좌표 인식

-목표설정

-리더로서의 기본 자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38. 하드 플래너 VS 소프트 플래너


39. 커뮤니케이션 레벨을 높여라

-전문지식, 커뮤니케이션 매너, 겸손한 태도

-끝을 알 수 없을 만큼의 해박한 지식과 수많은 경험, 게다가 마음이 없는 듯마저 보이는

무욕의 겸손한 태도


40. 프로의 아이디어, 아마추어의 아이디어

-프로는 어떤 자리에서도 프로여야 한다

(자신의 아이디어는 본인의 이성적 판단과 면밀한 정보분석력으로 극복)


41. 소비자를 과대평가하지 마라. 과소평가도 안 된다

-‘소비자는 누구인지, 그들의 생각은 어떠한지, 그들의 구매행동은 어떤지’에 대해 면밀한

관찰과 조사가 필수이며, 그러한 작업의 결과물로 ‘소비자는 누구이고 그들의 신념과 태도는 이러이러하다’ 라는 명확한 타깃 규정이 필요


42. F.G.I로 소비자의 감성을 읽어라

-F.G.I의 생활화


43. 108번뇌, 108변수

-기획자를 둘러싼 변수는 무수히 많다

-통제할 수 있는 변수를 파악하고, 그 가짓수를 늘려라


44. 단순화

-소비자가 떠올릴 수 있는 단순한 메시지 창출


45. 차별화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차별화 (소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의 차별화)

-경쟁우위를 점하는 차별화 (경쟁제품이나 브랜드가 갖고 있거나 주장하는 정도보다 경쟁우위에 있어야 한다)


46. 기획력을 확장시켜라


47. 통찰력을 길러라

-보통 사람이 볼 수 없고 알 수 없는 것을 보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출처 : 은행잎향기
글쓴이 : 은행잎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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