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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절형 맞춤창업 봇물
창업시장에는 나름대로 일정한 룰 존재
즉 계절변화에 따른 계절 마케팅 아이템들이 적절한 시기에 창업시장을 주도함. 그러한 창업의 공식이 올해도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음.
올해는 시기적으로 예전보단 일찍 여름이 다가오고 있고, 사회전반적인 분위기가 건강과 스포츠 그리고 여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폭.
따라서 계절형 아이템과 더불어 여가를 즐기려는 수요인구의 증가로 인한 새로운 개념의 아이템들이 창업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그 대표적 아이템으로는 멀티 스포츠 전문점, 아이스크림 전문점, 이색음료전문점
1. 멀티스포츠전문점
2006년 창업의 keyword를 설명했듯이 주 5일근무의 시행에 따라 여가를 스포츠•레져와 함께 건강을 테마로한 아이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음.
건강은 전국민의 관심사임에 따라 운동의 개념에서 즐기는 개념으로의 사회적 인식이 전환.
그에 따른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아이템들이 등장.
또한 가족단위나 동호인들의 공동목적을 위한 참여행사가 증가하고 각종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시설물이나 장소가 지역단위나 공공장소에 친환경 시설물로 전환하는 지자제나 정부의 노력 또한 멀티스포츠 산업의 급속한 발전 도와주고 있음.
예전의 레포츠 산업은 기기나 기구를 이용한 특별한 부류의 사람들이 즐기는 산업이라는 인식이 팽배
하지만 최근 사회적 동향은 누구나, 어디서나 쉽게 그리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대중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음.
■ 그 대표적 아이템 – 인라인스케이트 전문점 , MTB 자전거 전문점
힐리스 전문점, 케이트 전문점
모타자동차, 헬기, 보트전문점, 각종 보드전문점
● 창업전략 *단일전포형 창업보다 유통센타나 할인점 내 창업 유리
*동호인이나 지역내 고객층 공략
*철저한 A/S 등 사후관리
*꾸준한 정보의 제공능력
2. 아이스크림 전문점
아이스크림 전문점 창업이 증가하는 이유를 알아보면 먼저 소비형태의 변화에서 출발.
아이스크림의 소비형태가 계절적 소비에 국한하는 소비자 기호에서 최근엔 4계절 호환아이템으로 변하고 있으며 아이스크림의 종류 또한 타켓 마케팅이 가능한 차별화가 최근 시장의 상승의 이유.
또한 그 어느업종보다 고객의 소비욕구가 빠르게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고객의 NEEDS에 따라 신개념의 아이스크림이 등장.
하지만 아직가지는 아이템의 소비기호에 따라 고객의 선호도가 차이가 있음에 따라 그 어느 아이템보다도 브랜드 선택에 신중필요.
■ 그 대표적 아이템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점 , 생과일 아이스크림점
기능성 아이스크림점, 홈메이트방식 아이스크림점
건강 아이스크림점, 유기농 아이스크림점
● 창업시 주의사항 – 철저한 입지형 아이템임에 따라 주의사항 또한 많다.
*브랜드 경쟁력을 파악
*철저한 유동인구형 입지전략
*타켓 고객 수요층 분석
*소비자의 기호도 조사
*주제에 맞는 브랜드를 선택
*시각적 차별화 브랜드 선택
3. 이색음료 전문점
올여름 길거리의 젊은이들의 손에 어떤 음료가 들려 있을까?
송상은씨는 어떤 음료를 좋아하시나요?
근 몇 년간 여름 음료시장을 장악해온 찬 커피음료가 올해는 여러가지 이색음료가 등장 치열한 시장 경쟁을 예고.
커피업계는 타음료 업체에 시장을 뺏기지 않기 위해 대비책 마련에 고심.
따라서 그 어느때보다도 음료 시장은 춘추전국 시대를 예고.
이색음료란 기존의 음료에 독특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기능성, 건강관련 차별화 음료를 일컫는 아이템으로써 그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이들 음료 전문점들은 생과일, 요쿠르트, 녹차등을 베이스로 맛에서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시한 고급스럽고 이색적인 음료를 표방하기 때문에 젊은층의 소비패턴 변화와 잘 접목된 아이템이라 말할 수 있음.
■ 그 대표적 아이템 – 버블티전문점, 스무디전문점,
생과일쥬스 전문점, 생요쿠르트 전문점,
기능성 음료 전문점, 비타민 음료 전문점
● 창업전략 *철저한 고객 밀착형 입지선정
*세련된 이색 판촉전략
*건강/기능성 강조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마케팅 전개
*가격적 경쟁력 우위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