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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니치마케팅

dudb2 2008. 7. 15. 15:55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


Niche:틈새. 빈틈


 사회가 발달하면서 개인의 삶이 중시되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따라서 기업들은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찾아내야 할 필요가 생겼다. 따라서 고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추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니치마케팅이 개발 되었다. 

 니치상품이란 일반 상품 군을 세밀하게 구분하여 연령층, 성별, 직업별 특정 상황에 맞춰 소비자를 특화시킨 후 이들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개발하여 만들어낸 상품을 말한다.

 니치 마케팅은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인 뜻으로 쓰이는데, 고객의 기호와 개성에 따른 수요를 대규모 집단이 아닌 특정한 성격의 소규모 소비자로 설정하기 때문에 마치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니치마케팅은 자신만의 강점을 이용해서 새로운 마케팅 컨셉을 잡고 기존 시장에 침투하는 것이다. 경쟁이 격화된 시장에서 세분화 전략 수행하고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경쟁사 허 찌르는 방법이다. 주로 약체 기업이나 중소기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작게 행동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물론 작게 행동한다고 해서 니치마케팅이 규모가 작은 시장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니다. 작게 행동한다는 것은 고객의 관점에서 세밀하게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해석하여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뜻이다.

 니치마케팅은 세일즈맨, 맞벌이 부부, 산모 등 특정한 소비자 군을 겨냥한 특화 상품에 초점을 맞춘다. 예를 들면 출장 혹은 자취하는 남성들을 공략하여 다림질을 안 해도 구겨지지 않는 의류를 판매하는 것이 있다. 또, 성인병 있는 사람들에게 맞는 무가당 음료, 임산부용 우유와 어린이용 치즈, 우유 등에 알레르기 보이는 유아를 위한 분유, 수험생용 눈 마사지기, 왼손잡이용 가위,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신체크기와 성향에 맞춘 가구, 신세대, X세대 N세대 M세대 등 새로운 고객층을 개발해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것, 토들러(유아와 아동의 중간단계)를 위한 상품 군을 개발하는 것들 모두가 니치마케팅의 예이다.

 니치마케팅의 성공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차별화와 세분화를 통해 고객을 집단이 아닌 개별적 존재로 인식하고, 고객이 중요시하는 가치와 고객이 가진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내야 한다. 수집한 데이터를 기초로 남들이 알지 못하는 시장을 찾아내는 것이 니치마케팅의 핵심이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양다운082779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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