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20082738 박성호
인터넷 마케팅 개요
웹프로모션
- 온라인 상에서 판매 촉진을 하는 행위.
온라인 상에서는 광고홍보기법은 검색광고, 배너광고, 커뮤니티 홍보, 컨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카테고리 특성과 타겟, 광고목표, 예산 등에 맞추어 효과적인 믹스하거나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광고
- 인터넷이라는 채널을 통한 모든 광고를 말함.
주로 검색광고와 배너광고, 이메일 광고 등이 대표적이다.
검색엔진마케팅
- 검색엔진을 활용한 마케팅. 주로 검색엔진에 맞는 웹페이지 및 컨텐츠 설계를 통해
최대한의 노출과 유입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한다.
Search Engine Optimization.
해외검색엔진마케팅
- 해외 검색엔진 등록 및 검색광고를 통한 유입 확보.
일반적으로 국내에서는 구글광고를 많이 활용하나, 국가별 유력한 검색엔진을 함께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오버추어광고
- 네이버, 야후, 네이트 등에 스폰서링크라고 표시되는 검색광고 상품.
클릭당 요금이 부과되며, 클릭당 비용은 경쟁에 의해서 정해진다.인기가 많고, 상품 마진이 높은 키워드일수록 일반적으로 클릭당 단가가 비싸게 된다.
경쟁이 치열한 경우, 다양한 세부키워드 및 연관키워드, 유저의 니즈를 파악하여 차별화된
키워드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필요하다.
키워드광고
- 오버추어 광고 등과 같은 검색 키워드를 활용한 광고.
관련 키워드를 검색시 자사 사이트를 상위에 노출시켜 유입을 확보하는 광고이다.
타겟팅에서 월등한 광고 상품이다. 크게는 정액제 광고인 CPM상품과 클릭당 요금이 부과되는종량제 상품인 CPC상품으로 나눠진다.
네이버를 기준으로 한다면 플러스프로가 CPM상품,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비즈사이트는 CPC상품이다.
연관키워드, 키워드 확장, 오타 키워드, 시즌키워드 활용 등 효과적인 키워드광고 진행을 위해서는지속적인 광고관리 및 효과적 키워드 포트폴리오 및 전략을 찾기 위한 테스트 및 연구가필요하다.
배너광고
- 일반적으로 이미지나 텍스트의 대량노출을 통해서 온라인 브랜딩이나 프로모션, 대량 유입을위해 활용하게 되는 상품이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의 대형 포탈만을 생각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서브 매체 활용도 잘 활용한다면 일정한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 타겟과 광고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매체 및 기간 설정, 배너 크리에이티브 전략이 필요하고, 참여율 확보를 위해 온라인 이벤트 기획도 중요하다.
블로그마케팅
-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유입되는 비율이
40% 이상으로 무척 높은 편이다. 광고가 아닌 컨텐츠를 찾는 고객을 겨냥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와 함께 간접적인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전략이다.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때 블로그 영역 내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맞는 컨텐츠 설계 부분과 블로거간 교류를 통해 활성화 부분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컨텐츠가 중요하다. 직접적인 사이트 유입과 매출효과보다 이미지적인 부분을 만들기 위한 브랜딩 전략으로서의 활용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카페마케팅
카페를 활용한 마케팅. 카페의 경우 특정한 목적을 가진 유저들이 유입되어, 타겟팅 부분에서 효과적이고 또한 입소문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페를 직접 만들경우에는 오랜 시간과 노력 혹은 비용이 필요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직접 카페 운영이 힘든 경우 관련카페와 제휴나 스폰서를 통한 진행도 활발한 편.
지식인마케팅
오프라인에서 입소문이라면, 온라인 내에서는 지식인이 입소문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일 수 있다. 일부 지나치게 홍보성 컨텐츠를 싣는 경우 유입은 될 수 있겠지만, 그 효과부분에서는 낮을 수 있으므로, 필요한 지식을 적절히 알려주고 간접적인 부분을 기대하는 것이 오히려 좋을 수 있다. 거짓된 정보나 지나친 홍보성 글은 장기적으로 마이너스이다.
배너교환, 서브매체 배너광고
- 일정 트래픽을 확보한 경우 타겟이 맞다면 배너교환 등을 통해 트래픽을 교환하거나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win-win할 수 있는 전략을 찾을 수 있다. 서브매체의 경우 관련 타겟 비중이 높은 사이트에 배너광고를 진행하는 것인데,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타겟팅된 유저들에게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DB마케팅
- DB를 활용한 마케팅. 주로 금융쪽의 이용이 많은 편이다.
이메일을 활용하는 것이 주된 형태.
지역마케팅
지역별로 사업영역이 제한 되는 경우 많이 활용한다.
인터넷에서는 지역키워드를 활용하거나 지역광고 등이 있는데, 지역업체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컨텐츠마케팅
컨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주로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된다.
직접적인 홍보보다는, 병원의 경우 자사가 보유한 기계에 대한 설명을 하거나, 혹은 관련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신뢰를 확보하거나, 시장 자체를 키우는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는 대중적이지 않은 분야의 경우, 쉽고 재미있는 컨텐츠 기획으로 쉽게 다가가는 전략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컨텐츠 제작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갈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유저와 업체가 윈윈할 수 있는 효과적 전략일 수 있다.
제휴마케팅
링크프라이스나 아이라이크클릭 같은 제휴 전문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혹은 애드센스와 같은
상품을 이용할 수도 있고, 직접 관련된 사이트와 제휴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다.
광고의 경우 궁극적으로 비용이 발생되는 부분이고, 사이트 규모 확대를 위해서는 엄청난
마케팅 비용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제휴는 궁극적으로 사이트 붐업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일 수 있다. 진행까지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비용대비 효과적인 전략이다.
로그분석
인터넷에서 사업을 진행한다면 이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인터넷은 타 매체보다 광고효과에 대한 측정 부분에서 아주 효과적인 매체이다. 유입 분석, 페이지 이동 분석, 시간대별 분석 등을 통해 효과적인 온라인 광고전략 수립 및 개선을 위해 필수이다.
에이스카운터, 로거나 대표적인 유료 사이트이고, 다음 웹인사이드 등 무료 솔루션도 있다.
시작페이지마케팅
시작페이지 설정 유도를 통해 많은 트래픽 및 노출을 확보하는 전략.
대부분의 포탈 제공 사이트들은 관련 게임이나 메신저 등 프로그램을 깔면서 자사의 홈페이지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슈마케팅
이슈를 활용한 마케팅. UCC 등을 활용하여 이슈화를 유도하는 전략과 기존의 이슈를 활용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나 기타 광고에 활용하는 전략이다. 실시간 검색어에 관련된 컨텐츠를 작성하여 상위에 노출시켜 대량 노출 및 유입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으나, 관련도가 적다면, 그 효과부분에서는 미약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정책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비하고 잘 활용한다면 붐업을 위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뉴스마케팅
갈수록 신문 구독율은 낮아지고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정상적인 절차로 기사화된다면 가장 좋겠지만, 대부분 포탈에 기사영역에 검색시 노출되는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브랜드 공신력 확보를 위해 일정부분 필요한 부분이므로 적절히 활용하는것도 좋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