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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OSMU마케팅

dudb2 2008. 7. 15. 16:00

원소스 멀티유즈 마케팅은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음반,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장난감, 출판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고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 방식이다. 전 세계적으로 1억 9,000만 부가 팔려나간 베스트셀러 ‘해리포터 시리즈’는 워너브라더스 사에 의해 한편씩 영화로 만들어져 영화의 첫 편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전 세계적으로 9억 7,580만 달러의 흥행수익을 올렸으며, 후속작인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은 전 세계적으로 8억 6,64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또한 EA에서는 영화를 기반으로 한 ‘해리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등 4편의 PC, 비디오게임을 제작하였으며,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타이틀은 국내에서만 14만 장이 팔리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처럼 ‘해리포터’는 소설, 영화, 게임에서 성공한 대표적인 원소스 멀티유즈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가 소설, 음반, 의류, 관광, 캐릭터 사업 등의 원소스 멀티유즈 마케팅을 활용하였다.

삼성경제연구소의 분석자료에 따르면 <태극기 휘날리며>를 통한 경제 효과가 4,600억 원에서 5,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했다. 이 밖에도 SBS드라마 <야인시대>와 MBC드라마 <대장금>이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되는 등 국내에서도 원소스 멀티유즈 마케팅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원소스 멀티유즈 마케팅은 하나의 인기 소재만 있으면 추가적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다른 상품으로 전환해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원래 상품의 영향력에 편승한 안일한 콘텐츠 확장, 제작은 피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획 단계부터 영화, 게임, 만화, 캐릭터 등 다양한 문화상품을 제작, 추진하는 최근의 추세에서는 주 콘텐츠의 실패가 다른 콘텐츠의 실패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류세종082725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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