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고객로열티마케팅

dudb2 2008. 7. 15. 16:02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보상 프로그램과 퍼스널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수행하여 장기적으로 고객 로열티를 구축하고 기업 수익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마케팅 방식을 의미한다.

다양한 욕구를 가진 고객을 상대해야 하는 인터넷 시대에,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는 '고객 로열티', 이러한 '고객 로열티'를 획득하기 위한 기업의 온라인 능력을 비즈니스 모델별로 구축하고, eCRM(인터넷 고객 관리) 본격적으로 구축하는 단계에서 내려야 하는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
 '고객 로열티'란 이미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서 특정 회사가 최고라고 생각하고, 미래에 필요한 다른 제품에서도 그 특정회사가 최고일 거라고 믿는 것을 말한다. 다른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세분화하여 적합한 로열티 유지 프로세스를 '성공 사례'를 연구해 본다는 더욱 좋다.

 고객의 유지도를 계산하는 데 미숙하고, 최악의 고객과 최상의 고객을 식별하여 각자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을 세분화하는 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적당한 해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례1
국내 대표적인 명품백화점 갤러리아 압구정점. 이곳에서 연간 3600만원 이상을 소비하는
VVIP(초우량고객)들은 전체 카드고객의 1%인 400명 선. 하지만 이들이 압구정점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2.9%에 이른다. 1%의 극소수 고객이 전체 매출의 3분의 1을 책임지는 셈이다. 이들은 강남지역에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유명백화점이 있는데도 굳이 갤러리아만을 고집하는 '충성파'들이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안혜원082777경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