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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독점 마케팅

dudb2 2008. 7. 15. 16:04

독점 마케팅

밀랜드 M.레레의 "독점의기술"이라는 책을 통해 알게된 독점마케팅이라는 개념은 말그대로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한 상태에서 고객에게 접근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접근한다는 측면에서 방법론적으로 봤을때 마케팅의 개념이 상당히 큰 독점마케팅은
독점의 개념을 통해 시장에서 효율적인 마케팅적 효과를 거두는것을 의미한다.

 

흔히 생각하기에 경제학에서의 독점은 거대한 자본으로 거대세력을 통해 시장을 잠식하는
자본주의의 폐혜로서 부정적인 견해로 바라보는경우가 많으나, 이 책에서 말하는 독점이라는
개념은 작은규모의 독점이라도 상관이 없으며 특정 업계단위가 아닌 그로부터 파생된 시장라도 좋다.

(예를들어 항공업계중에서도 저가시장에서의 독점적위치, 마트업계중에서도 중소도시 시장에서의 독점적위치)
우리가 흔히 기업의 성공요인을 뽑자면 소위 CEO로 일컬어지는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대표적인 예로 든다. 하지만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는 기업의 발생과 함께하기보다는 기업의 성장 이후
경쟁우위를 지니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점에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만을 이유로 내세우기는 납득하기
힘들며 이미 성숙한 시장속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며 성장하는 기업들을 설명하기엔 역부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의 명쾌한 설명으로 독점마케팅을 들 수 있다.
독점적 위치에서의 마케팅인 독점마케팅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갖지않은 기업에게도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큰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들자면, 항공업계 그중에서도 더 작은 단위인 저가시장에서의 독점적마케팅을 말할 수 있다.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저가시장 공략을통해 저가 항공시장에서의 독점적 위치에서
마케팅을 펼치는 독점마케팅을 시행하였다. 이때 사우스웨스트항공에게는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갖는 어느 요소도 없었다. 비행기기종에서의 우위를 점하지도 못하였으며 기술적 우위도 지니지 못했으며
대형 항공사들의 경쟁으로 이미 성숙해진 시장속에서 이렇다 할 장점은 전혀 갖지 못했던 상황에서
독점적 시장을 개척하여 독점마케팅을 이뤄 낸 결과 저가시장에서의 독점적 우위를 보유하게되어
항공시장에서의 강자로 떠올랐다.

미국의 월마트는 당시 아무도 진출하지않던 중소도시의 마트시장에 전격으로 진출하여 중소도시에서의
독점적 위치를 점하는 독점마케팅을 펼치고 그 결과로 얻게된 자본력을 바탕으로 미국 전역으로 진출하여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다.

이렇듯 기업이 발생과 동시에 특정분야에서 경쟁우위를 갖는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며 더욱이 이미 성숙한
시장속에서 시작하여 크게 발전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독점마케팅이 작용했다.
이렇듯 마케팅의 힘, 특히 독점적 위치에서의 시장선점을 말하는 독점마케팅의 힘은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강력하다고 한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조진수082879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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