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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dudb2 2008. 7. 15. 16:13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기업이 제품이나 정보를 계획적, 의도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행동을 말한다. 목적은 마케팅 활동을 촉진(promotion)시키는 것에
있으므로 전통적 마케팅 활동의 수단인 4P(product·price·place·promotion:제품, 가격, 유통, 촉진) 믹스 가운데서도
촉진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촉진의 하위활동(sub-activities)인
광고,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등을 통해 수행된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 이후 전세계적으로 서비스
요인이 기업의 경쟁환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경제적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생산자 관점의 4P에서 소비자 관점의 4C(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소비자, 비용, 편의성, 커뮤니케이션)로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논의되어 왔다. 이에 따라 기존의
촉진활동도 생산자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촉진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비교·검토하고, 모든 마케팅 믹스 요소들을 조정·통합하여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CRM(고객관계관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그리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와 이미지 창출을 핵심으로 하는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등장한 마케팅 방법들이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전무림 082853 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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