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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날씨마케팅!!!!!!!ㅠㅠㅠㅠㅠㅠㅠ

dudb2 2008. 7. 15. 16:15

날씨마케팅


▶ 날씨마케팅 정의


 일기예보나 기상 통계 등 기상정보와 자료를 마케팅 활동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것

 을 말한다. 날씨마케팅은 교환을 통한 인간의 욕구 충족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마케팅이라 할 때 날씨를 마케팅에 직접 연계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날씨와

 마케팅을 연관하여 교환 활성화,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기온의 1°C 변화에 따른 생산량과 판매량 변화, 소비자의 구매욕구 변화, 가격변

 화, 선호 제품 변화, 소비자의 기호변화 등 상품과 날씨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기 위

 해 도입된 것이다.

 기업입장에서 날씨 마케팅은 날씨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고 활용하여 기업이 예측할

 수 있는 날씨에 관한 위험관리와 생산한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 주목적이

 다.

 

▶ 날씨 마케팅 중요성

 


 날씨와 기후는 직?간접적으로 일상생활과 산업분야는 물론이고 사회,경제적인

 모든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국민소득과 생활수준

 을 향상시켰으며, 이에 따라 개인의 일상생활 및 산업의 전 분야에 걸쳐 깊숙이

 파고든 기상예보는 이미 생활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날씨에

 대한 정보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수요를 예측 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

 여 기업의 이윤 극대화와 개인의 풍요로운 생활을 도모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따

 라서 기업이 날씨를 바꿀 수는 없지만 비교적 정확하게 날씨를 예측 하고 이러

 한 예측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 할 수 있다면 보다 효율적인 마

 케팅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것이다. 이처럼 날씨라는 요소를 마케팅 활동에 영향

 을 주는 변수로 설정하여 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날씨 마케팅

 이며, 이는 날씨와 마케팅을 연관지어서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날씨마케팅 활용방법


1. 날씨에 따라 변하는 고객 심리를 활용한다.
날씨는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소비자가 각종 구매의사를 결정할 때도 마찬가지다. 기업입장에서는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자의 구매심리 방향을 사전에 포착해야 고객의 발길을 붙들어 놓을 수 있다. 비가 올 때, 눈이 올 때 등 각종 기상 현상 별로 소비자의 구매심리는 판이하게 달라진다. 따라서 각각의 기상 현상에 어떤 형태로 대응할 것인지 미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2. 날씨를 최고의 영업사원처럼 다룬다.
날씨는 값으로 따질 수 없는 무형의 영업 자산이다. 결코 소홀히 지나쳐서는 안된다. 날씨는 고객이 있는 어느 곳에도 존재하기에 언제나 고객과 함께하는 자사의 영업사원으로 대접해야 한다. 날씨와 따로 노는 영업은 그만큼 힘들어질
수밖에 없다.


3. 재고량과 생산량은 날씨 정보를 활용해 결정한다.
현재 기상청은 수개월 후의 날씨를 미리 알려주는 장기 예보를 제공하고 있다. 예상되는 날씨 패턴에 맞춰 적정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날씨에 따라 수요량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 품목의 경우 날씨 예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재고량 조절도 마찬가지다. 적절한 수요량을 예측하지 못해 턱없이 많이 만들거나 적게 만드는 일이 반복되면, 기업의 미래는 불투명해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날씨 민감형 상품의 경우 날씨 예보를 재고량 및 생산량 조절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4. 1년 365일 날씨 활용 방안을 미리 수립한다.
날씨는 단 하루도 똑같은 패턴으로 반복되지 않는다. 날씨를 활용하는 방안도 수시로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미국의 유통업체들은 1년 전에 연간 날씨마케팅 전략을 미리 수립한다. 날씨를 365일 내내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이다. 마케팅의 성패가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날씨이기 때문이다. 날씨 정보를 365일 어떤 형태로든 활용하려는 기업은 그만큼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5. 날씨 친화형 상품을 개발한다.
날씨 흐름에 맞게 개발된 상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소비자의 호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날씨 패턴에서 비롯되는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성을 더 잘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날씨의 흐름을 무시하고 개발된 제품은 소비자 반응이 부정적이기 쉽다.


6. 해외시장은 유사한 날씨를 보이는 지역끼리 묶어 개척한다.
날씨가 비슷한 지역의 주민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필요로 하는 상품군도 유사한 양상을 띠는 경우가 많다. 내수뿐 아니라 해외시장을 염두에 둔 업체라면 비슷한 날씨를 보이는 지역끼리 치밀하게 분류하는 작업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한 지역에서 날씨 민감형 상품이 성공할 경우 유사한 기후를 보이는 다른 지역에서도 히트할 확률이 높다. 다시 말해 시장 세분화에 날씨를 이용하는 것이다.


7. 궂은 날씨도 유리하게 활용한다.
궂은 날씨라고 기업 활동에 나쁜 영향만 미치는 것이 아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최악의 악천후도 더없이 좋은 기업의 무형자산으로 바뀔 수 있다. 미국의 어느 도시는 비가 너무 자주 내리자 이를 ‘비 축제’로 승화시킨 관광상품을 개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역발상이야말로 날씨와 비즈니스에서 무엇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기업경영의 지혜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반드시 그 지역의 상황을 먼저 고려하고 선택해야 한다.


한국은 4계절이 있는 국가이다. 물론 최근에 4계절이 점점 2계절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에 있지만, 그래도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날씨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날씨의 특징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매우 좋은 아이디어 소스가 될 수 있다. 재미있는 이벤트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만큼 날씨에 민감한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좋다. 또한 외국을 상대로 한국 날씨를 이용한 특별한 신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기회도 많다.


▶ 날씨마케팅 전망과 과제

 


 미지의 시장을 개척해 가면서 사업을 꾸려가는 경영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시

 장에관한 정확한 이해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장

 기적인 날씨 패턴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자사에 영향을 미치는 날씨 요인이 자

 사의 제품과 어떤 연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요인이 얼마나 어떻게 매출에 영

 향을 미치는 가를 분석하고 파악해야 하며 날씨에 따라 변하는 고객의 심리에 주

 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날씨 친화형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통한 소비

 자 호응도를 높일수 있는 방안을 강구 할 필요가 있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최창영20082897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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