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마케팅
직접적이고 단기적인 매출증대 효과를 얻기 위한 판촉수단으로 이용되나, 장기적으로는 소비자 관여도를 증가시켜 제품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한다. 주로 백화점을 비롯한 유통업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어 왔으며, 최근 저성장기 불황 타개책의 하나로 업종의 구분없이 보편화된 마케팅이다.
경품판촉은 신상품을 홍보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하며, 브랜드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또는 경쟁기업의 적극적인 판매촉진에 대응하고 기존고객의 유지 및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그 유형은 ①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제품구입과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현상경품과 ② 구매고객 모두에게 상품을 주는 소비자경품(예:사은품) ③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응모권을 주고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하는 소비자현상경품(예:백화점 경품)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그러나 경품판촉에 이러한 구분이 고정되어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소비자경품과 소비자현상경품을 결합하는 방식이나 기업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공동마케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경품의 종류로는 가전제품, 생활용품, 컴퓨터, 전자제품, 여행, 상품권 등이 있으며, 아파트나 고가의 자동차, 현금 등도 포함되는데, 한국의 경우 지나친 경품경쟁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정거래법에 '경품류 제공에 관한 불공정거래행위의 유형 및 기준(약칭 경품고시)'을 지정·고시하고, 경품한도와 경품고시의 적용대상을 규정하여 부당한 경품제공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조종빈 082878경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