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얼굴 관상에 따른 설득기법
1) 계란형 얼굴
- 치밀하고 계획성이 있다.
- 실용성보다 신제품에 관심이 크다.
- 내성적이고 소극적이다.
: 한 번 믿으면 끝까지 믿는다.
: 기분에 좌우되므로 성실하게 설명한다.
: 정중한 매너가 중요하다.
2) 사각형 얼굴
- 사면 사고 안사면 안 산다.
- 망설이지 않는다.
- 자존심이 강해 설득하기 힘들다.
: 우물쭈물 응대하지 말 것.
: 이치에 맞게 처리하고 기분 좋게 해준다.
: 한 번 신임하면 관계가 좋아진다.
3) 둥근형 얼굴
- 쾌활하고 사교적이다.
- 친구가 많고 유행에 민감하다.
: 기분을 맞춰주면 승부가 난다.
: 미리 계약금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4) 긴 얼굴
- 뚝심은 있으나 지구력이 없다.
- 까다로우면서도 주관이 부족하다.
: 자존심을 존중해 줘야 한다.
: 무조건 의견을 존중해 줘야 한다.
6) 통통한 얼굴
- 대화를 좋아하고 관심 끌기를 좋아한다.
- 인간관계가 원만하고 쉽게 동화한다.
: 상대가 말을 하도록 유도한다.
: 이론보다 감정에 호소한다.
6) 우묵한 얼굴
- 상황에 잘 적응한다.
- 여간해서 속셈을 나타내지 않는다.
: 니즈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해야 한다.
: 여러 제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준다.
7) 좁은 얼굴
- 신경질적인 면이 적다.
- 두뇌가 우수하고 지기 싫어한다.
: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 “B씨도 샀다.”고 말하면 경쟁적으로 산다.
8) 주걱턱 얼굴
- 아집이 강하고 한다면 하는 성격이다.
- 권력욕과 명예욕이 높다.
: 인정해주고 추켜 세워준다.
: 무조건 “사장님”이라고 부른다.
9) 넓은 얼굴
- 지배하기 좋아하고 위엄 있어 보인다.
- 기분이 잘 상하는 타입이다.
: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배려해준다.
: 왕처럼 대우해준다.
10) 삼각형 얼굴
- 직감력이 뛰어나고 아이디어가 많다.
- 마음이 들지 않으면 금방 거부한다.
: 마음에 드는 제품을 권한다.
: 확신을 갖도록 설명한다.
11) 역삼각형 얼굴
- 고독을 즐기면 비사교적이다.
- 신경질적이나 상상력이 높다.
: 스스로 선택하도록 편하게 대한다.
: 안목이 높다면서 칭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