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워크를 살리는 리더십
1. 논의 배경
- 개별 성과 위주 제도의 폐해를 보완하기 위한 팀워크가 필요함
* 위기 상황에서 생존에 필요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이 시도한 인적 자원의 우수성(excellence) 강화로 성과주의 시스템이 도입 운영되었으나 팀워크가 상실되는 단점이 발생함
* 다변화 환경에서는 기업이 인적 자원의 개별 역량을 어떻게 통합시켜 회사 전체의 시너지를 높여 가느냐에 따라 조직의 생존 여부가 결정됨
- 리더십은 기업의 팀워크에 결정적 영향을 끼침
*인적 자원을 통합하여 팀워크를 고양하는 리더는 협동을 통해 조직 내 발전적 경쟁을 유도해내며 팀워크에 의한 생산성 향상을 이루어 냄
* 반면, 팀워크를 저하시키는 리더는 조직 내 스트레스나 갈등을 방임, 증폭시켜 성과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림으로써 결국 저성과를 초래함
- 다변화 환경에서는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리더십이 강조됨
* 경영 환경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설정된 조직의 목표를 인적 자원의 통합된 팀워크에 의해 달성하는 리더십이 요구됨
*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리더십은 인적 자원 개개인의 역량이 부조화로 인해 허비되지 않고 조직 목표 달성에 최대한 기여하도록 유도해낼 수 있음
2. 팀워크의 기반
- 한 방향으로의 개별 역량 결집과 신뢰적 분위기는 팀워크의 바탕이 됨
*명확한 메시지에 의하여 조직이 가려는 방향이 제시되어야만 자원의 낭비없이 한 방향으로 역량이 결집되고 최상의 팀워크가 가능해짐
* 구성원들은 과업 또는 인간 관계를 통하여 조직에 대한 신뢰를 확인한 이후에야 자신이 보유한 능력을 적극적으로 발휘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됨
- 개별 역량 결집에는 필요 역량 강조, 확고한 신념,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함
* 개별 역량을 한 방향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역량을 중심으로 가치가 공유되어야 구성원들의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협동 여건이 마련됨
* 리더의 확고한 신념과 가치는 인적 자원의 힘을 결집하는 구심력으로 작용하여 구성원들의 직무 행동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됨
*장기적 차원에서 지향해야 할 조직의 모습과 실행 가능한 과업 목표가 드러나야 과도한 직무 스트레스에 의한 의욕 상실을 관리할 수 있음
- 신뢰적 분위기의 형성에는 투명성, 가치 공유, 몰입기반 조성이 필요함
* 조직 및 인사 운영 시스템에서의 투명성은 조직의 일체감 형성이나 인적 자원의 공동체 의식 함양에서 가장 기초적인 요소임
* 구성원들이 조직의 비전 및 가치에 대해 굳건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야 서로간 신뢰가 형성됨으로써 팀워크가 용이하게 조성됨
*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어야 구성원과 리더간,구성원 상호간에 각자의 역할에 대한 신뢰가 쌓이게 됨
3. 팀워크 조성에 필요한 리더십 실행 요건
필요 역량 강조
- 목표 달성에 필요한 조직과 개인의 역량이 명확하게 파악되어야 함
·리더는 다변화 환경 속에서 조직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조직의 강약점을 직시하여 필요한 역량을 규명해야 함
·조직이 처한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인식 하에서 일관성을 갖고 근본적인 역량의 강화를 단계적으로 도모할 수 있어야 함
·리더의 이러한 역량 강조가 구성원 전체에 의하여 인식됨으로써 인력 각자가 조직에 필요한 인재상에 부합하는 자질과 역량을 계발해내게 됨
- 리더십의 실천이 역량 위주로 이루어져야 함
·조직에 대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하여 일정한 유형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그 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함
·역량 위주의 리더십 실천이 반드시 독창적일 필요는 없으며 중요한 것은 리더십으로 인하여 구성원들의 역량이 구체화되어 조직에 공헌하게 하는 것임
확고한 신념
- 가치 판단에서 리더는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갖고 행동해야 함
·리더는 끊임없이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며 현실을 꿰뚫어보는 사고와 내외부환경에 대한 냉철한 판단을 기반으로 조직의 사명과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구성원들에게 보여 주어야 함
·조직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목표를 달성해내기 위해 인적 자원을 포함한 조직의 모든 자원들을 일관성 있게 개발하고 운영해낼 수 있어야 함
- 위기 상황에서 신념을 바탕으로 리더는 책임의 전면에 서 있어야 함
·위기 상황에서 리더의 침묵은 구성원들에게 조직이 나아갈 방향이 상실된 채 표류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게 되므로 팀워크에 타격을 입히게 됨
·경영 환경 악화나 조직의 위기에서 리더는 설정된 조직의 신념을 재인식시킴으로써 위기 상황의 전면에 나서서 리스크를 감당해야 함
·방향 설정 이후에는 환경 변화의 불확실성과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요구에 대해 일관된 실천 기준으로 힘을 결집하고 끊임없이 진보시켜 나가야 함
스트레스 관리
- 리더는 목표 달성 과정에서 조직 내 과도한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함
·조직 내외부의 과도한 경쟁이나 지나친 성과 위주의 경향이 나타날 때에는 이러한 현상이 구성원들의 궁극적인 의욕 상실로 이어지지 않게 해야 함
·조직 및 개인 수준에서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는 냉소적 분위기를 조직 전반에 확산시키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수립도 소모적인 파워 게임으로 변질시킬 위험이 있음
- 스트레스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여 팀워크 강화를 유도해야 함
·인력 통합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조직을 관리하면서도 운영 과정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심리 상태를 배려한 과업 배분이 이루어져야 함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분위기에서 팀워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의 정도를 조절하여 조직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을 유지해야 함
투명성 확보
- 리더십 실행 과정에서 투명성 확보는 팀워크 향상에 필수적임
·투명한 리더십의 실천은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행동 기준과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작용하게 됨으로써 신뢰 형성과 팀워크 향상에 결정적 요소가 됨
·조직 및 인사 운영 시스템의 투명성은 공정성을 강화하게 되므로 팀워크의 가장 큰 저해 요소인 상대적 박탈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음
- 리더십의 투명성은 조직 내 일체감을 제고하는 기반이 됨
·특히 인사 운영 시스템에서 리더십의 투명성이 확보되면 구성원간 상호의존성이 견고해지고 조직의 일체감과 공동체 의식이 강화되는 효과가 발생함
·투명한 리더십은 조직 운영의 안정된 기반 위에서 조직 몰입과 직무 몰입을 유발시켜 구성원들의 자발적 동기부여를 용이하게 하는 효과가 있음
가치의 공유
- 팀워크를 위해서는 가치 공유에 의한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함
·효율적인 조직 통솔을 위해 리더가 전사적 관점에서 주도하기보다는 가치의 공유와 확산에 의한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가 유도되어야 함
·조직 전체의 방향과 가치를 분명하게 함으로써 구성원들이 단기 성과 도출의 부담 없이 주도적으로 스스로의 과업을 수행하게 해야 함
- 리더에게는 군림하는 보스가 아닌 지원하는 스폰서의 모습이 필요함
·경영 환경 변화의 대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 내부의 저항에 대해 리더는 공유 가치를 중심으로 구성원들과의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함
·신뢰의 기반 위에서 구성원들의 자발적 능력 배양을 이끌어내려면 가치 공유에 의하여 성취, 소속감, 자부심 등 개인 내면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
몰입기반 조성
- 의사결정 과정에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함
·명확히 제시된 조직의 방향에 기반을 둔 구성원들의 역량 발휘가 비전 실현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강조하여 구성원 역할 및 직무의 중요성을 부각시킴
·조직의 목표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 과정에 구성원들을 수시로 참여시킴으로써 스스로 의사결정 과정과 실행 과정에 몰입시켜야 함
- 몰입으로 스스로의 직무에서 리더십을 발휘해낼 수 있게 해야 함
·문제 해결 과정에서 구성원의 창의력이 강조되므로 조직 전반에 걸쳐 자율적인 리더십 기능이 확대 재생산되도록 리더십에 의한 동기부여가 필요함
·성공에 대한 심리적 인정과 보상으로 구성원에게 성취감뿐만 아니라 조직의 소속감을 높여 직무 몰입을 유인하는 동기부여가 발생되도록 해야 함
4. 제언
- 팀워크를 살리는 리더십에서는 후원하는 역할의 수행이 필요함
·리더로서의 강한 개성을 나타내면서도 구성원 개개인의 필요에 대응해낼 수 있도록 구성원의 역량 발휘를 후원하는 다양한 역할 수행이 필요함
·조직 내에서 리더십이 잘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과업 현장 이외에서의 다양한 비공식적 관계 형성도 필요함
- 팀워크 형성에는 권한 위임이 핵심적인 개념이 됨
·팀워크가 강화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각자가 맡은 분야에서의 주도적 책무완성이 필수적이므로 임파워먼트가 정착되어 있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