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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저가 호텔의 활성화방안

dudb2 2016. 12. 9. 10:45

§ 목 차 §

Ⅰ. 서론

Ⅱ. 중저가관광호텔의 이론적 배경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

2. 호텔사업계획의 개념

1) 호텔사업계획의 의의

2) 호텔사업계획의 단계

Ⅲ.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연구

1. 중저가관광호텔 사업타당성 검토

1) 시장분석

2) 입지분석

3) 시설분석

4) 투자계획분석

2. SWOT 분석

3. 중저가관광호텔 사업화방안

1) 기본개발계획

2) 시설개발 계획

3) 조직 및 인력계획

4. 마케팅전략 계획

1) 표적시장의 선정

2) 포지셔닝 전략

3) 표적고객 선정에 따른 마케팅전략

4) 판촉계획

5. 재무타당성 검토

1) 자금 조달계획

2) 자금 운영계획

Ⅳ.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의 문제점

2.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을 위한 개선방안

Ⅴ. 결론

■ 참고문헌

Ⅰ. 서론

국내 호텔의 역사는 1888년 인천에 건립된 대불호텔로 시작하여 100년이 넘는 긴 역사를 갖게 되었다.

1960년대 이후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은 한국에 대한 각 국 선진산업국가의 투자를 적극 유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대한 외국인들의 방문 또한 적극 유도하는 계기가 되었다.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른 외국인들의 한국방문은 그 목적이 현지 투자활동이건 관광 목적이건 간에 우리정부로 하여금 이들을 수용할만한 대규모의 서구식 호텔 건립을 추진하게끔 하기에 충분한 자극을 제공하였고 급기야 1970년대에 이르러 대규모의 호텔건립을 시작하게 되었다.

한편 1980년대 초에는 제 2차 세계석유파동으로 인하여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국내정세의 불안 등으로 인해 심각한 경영난을 겪기도 하였지만, 1986년 아시아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국제적 유명호텔들이 개관함으로써 질적, 양적 성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호텔 산업도 본격화되었으며, 호텔의 성격도 대형화, 고급화, 기능의 다양화로 변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양적 성장은 호텔업의 경쟁심화라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고 말았다. 즉, 이전의 판매자 중심의 호텔시장을 소비자가 마음대로 선택 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따라서 각 호텔기업들은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응하고 생존하기위한 새로운 마케팅 개념을 도입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또한 1990년대 말에 입은 IMF와 현재 제2의 IMF를 느끼면서 국내 호텔산업은 불황을 얻고있는 것이 사실이다. 거기에 북핵 문제와 이라크 사태까지 겹쳐 대부분의 특급호텔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렇게 서로 어려운 시기에 특급호텔을 선호하던 소비자들도 그보다 한 단계 아래의 호텔들로 고개를 돌릴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중저가 호텔들도 충분히 부대시설확보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막대한 고정자본을 투자하게 되는 호텔기업은 새로운 과열 경쟁 체제를 극복하고자 객실, 식음료, 컨벤션 및 기타 부대시설의 효율적인 판매촉진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우리나라의 호텔기업들은 몇몇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아직도 체계적인 판매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호텔 기업경영에는 호텔기업 자체의 합리화를 위한 내부적인 해결방안과 소비자인 고객의 욕구충족을 위한 객실 및 식음료, 컨벤션의 유치, 기타 부대시설의 효율적인 판매촉진 방안이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판매촉진에 관한 연구들은 각각의 호텔 특성들(경영형태, 등급별)을 고려하지 않고 포괄적 호텔의 개념으로 판매촉진 실태를 분석한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서비스 수행의 주체인 즉, 판매촉진수단에 대한 행위의 수행자인 직원들의 사내 분위기 등에 대해서는 언급한 바가 없으며, 뚜렷한 가설 없이 실재 각급 호텔에서 시행되는 판촉수단을 나열한 식이었고, 판매촉진을 광고, 인적판매, 홍보, 협의의 판매촉진을 포함한 즉, 촉진 자체로 보아온 것이 대부분이다.

더구나 우리는 외국인들이 전부 비싼 호텔만 찾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외국인들을 겨냥하여 특급호텔만을 짓는다. 그러나 외국인들의 경제수준도 각양각색이며 이제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외국의 서민들도 해외여행을 한다. 또한 요즘은 예전과 달라 우리나라의 모든 물가가 그렇듯 특급호텔 요금도 세계적으로 비싼 편에 든다.

문화관광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김포공항 안내소에 월평균 700여명의 외국인이 숙박비를 절약하려고 중저가호텔에 대한 문의를 해오고 있지만,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들이 중저가호텔을 찾으면 거의 없고, 있어도 수준 이하라 몹시 불편하여 어쩔 수 없이 비싼 요금을 지불하고 특급호텔에 묶는다고 한다(여행신문. 1998. 12. 24). 외국인이 묵는 호텔이라고 해서 모든 시설이며 서비스 수준이 최상일 필요는 없다. 그들 중 많은 수가 적절한 가격과 그에 맞는 시설과 서비스를 기대한다. 그러면서 언어소통에 불편함이 없고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업무연락 등이 가능하면 된다. 따라서 향후 2000년 ASEM, 2001년 한국방문의 해,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대회 등 대형이벤트 개최를 앞두고 부족한 숙박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수준 있는 편의성과 서비스 수준에 있어 국제적으로 손색이 없는 중저가관광호텔의 확산은 매우 시급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는 판매촉진에 관한 이론적 접근을 통해 판매촉진의 본질을 인식하고 실재로 서울 시내의 특1급/ 특2급호텔 및 체인호텔/ 독립호텔의 종업원의 직무에 관한 분위기와 판매 촉진 방법과 그에 따른 개선점을 제시하여 호텔기업의 성장을 위한 효과적인 판매촉진방법을 모색하여 중저가 호텔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Ⅱ. 중저가관광호텔의 이론적 배경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1)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

중저가관광호텔은 “관광호텔업 중에서 외국인 관광자가 숙박할 수 있는 최소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객실이 50실 이상이며, 객실요금이 비교적 저렴한 반면 동급의 타호텔보다 높은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는 1~3등급 수준의 관광호텔”을 말한다(이주형. 2000: 174).

일반적으로 중저가관광호텔은 객실크기에 따라 8~12평 규모에 가격이 10~12만원 정도인 고급중저가관광호텔과 6~8평 규모에 가격이 7~10만원 정도인 중급중저가관광호텔, 그리고 4~6평 규모에 가격이 4~7만원 정도인 저급중저가관광호텔로 구분된다.

또한 비즈니스관광객과 단체관광객을 타겟으로 하는 중저가관광호텔은 고객시장에 따라 고급시장(up-market), 중급시장(mid-market), 절약형과 장기투숙(economy and extended stay)의 세 분야로 세분화되며, 세 영역의 구분은 제공되는 서비스와 시설의 유형에 따라 결정된다.

첫째, 고급시장은 비즈니스관광객을 주 대상으로, 비즈니스 관광객의 업무편의를 위해 인구유동성이 높고 교통이 편리한 도심에 위치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특급호텔 수준의 크고 안락한 객실을 제공하고, 인터넷, 팩스, 무선전화기 등과 같은 업무에 편리한 시설을 비치한다.

둘째, 중급시장은 단체관광객을 주대상으로, 교통이 편리한 도심 또는 경치가 수려한 교외지역에 위치하며, 가격이 낮기 때문에 숙박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과 서비스가 제공된다.

셋째, 절약형과 장기투숙시장은 가족 관광자와 장기투숙 관광자를 주대상으로, 접근성이 편리하거나 경치가 수려한 지역에 위치하며, 간단한 식사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전자렌지, 냉장고, 조리기구와 식기 등을 갖춘 작은 부엌과 최소한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2) 중저가관광호텔의 특성

최근 숙박산업계에서 높은 관심을 표방하고 있는 중저가관광호텔의 일반적인 특성은 객실요금, 시설 및 설비, 입지여건, 건축비, 부대서비스와 상품 및 경영비 등의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이정자. 1994: 87).

첫째, 중저가관광호텔은 저렴한 가격에 특급호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이는 바(bars), 회의실(meeting rooms), 로비(lobby), 룸서비스(room service)와 같은 전통적인 호텔의 시설과 서비스 배제, 표준화된 설비, 저렴한 지가(地價) 등에 의해서 발생한 건설비용과 운영비용의 절감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는 호텔이다.

둘째, 중저가관광호텔은 영업이익률이 가장 높은 객실판매 위주의 영업을 전개하는 호텔이다. 이를 위해서 커피숍(coffee shop), 라운지(lounge), 바(bars), 식당(restaurants) 등의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1개의 다목적 업장으로 통합․운영하는 한편, 기타 부대시설을 단순화하여 공유면적을 축소한 호텔이다. 따라서 중저가관광호텔은 회의상품이나 연회상품 등의 판매는 전혀 고려조차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새로운 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수익성을 제고시키려고 하기보다는 개발대상을 객실상품에 국한시키고 있다(이정자. 1994: 91).

셋째, 투자비용과 경영비용이 일반 특급호텔에 비해 저렴한 호텔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업계획 매뉴얼의 표준화를 통해 규격화된 건축 및 인테리어로 지가(地價)가 도심 상권지역보다는 비교적 또는 현저히 낮은 대도시나 인근 도시군들 중 중심이 되는 시도 외곽지역의 주요 도로주변에 위치하며, 외주용역을 줌으로써 불필요한 인력을 최소화한 호텔이다.

넷째, 특급호텔 수준의 객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인화를 통한 통합 마케팅활동 및 통합구매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는 대신에, 객실시설 및 종사원 서비스의 표준화를 지양하는 호텔이다.

2. 호텔사업계획의 개념

1) 호텔사업계획의 의의

현대적인 호텔경영의 개념은 호텔 본래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기능, 식음료, 서비스의 제공 이외에도 부대시설의 운영을 통한 여가문화의 창조공간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에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관점에서 볼 때 호텔경영이 갖는 다기능적 복합성은 타기업에서 볼 수 없는 경영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호텔사업은 그 경영의 다각성, 판매상품의 복합성, 조직의 특수성 등이 다양한 형태로 내재되어 있으므로, 명확한 시장개념과 적정한 사업규모라는 개념을 염두해 두고 계획의 기초단계에서 철저한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하여 설립한 후 실행에 옮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며 또한 호텔사업계획 기본이념의 기초는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호텔경영의 특수성과 호텔 자체의 인력서비스가 복합된 상품을 직접 고객에게 판매한다는 특수성이 존재함에 따라 기본 개념을 고객지향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이러한 기본개념을 고려하지 않는 사업계획의 추진은 호텔사업성공에 대한 낙관이 어려우므로 계획수립시 고객지향의 호텔계획이 이루어져야 하고 단계별로 체계화하여 그 시행을 추진해야 한다.

2) 호텔사업계획의 단계

경영의 다각성, 판매상품의 복합성, 조직의 특수성 등이 다양한 형태로 내재되어 있는 호텔사업은 두 가지 분리된 사업으로 생각될 수 있다. 첫째가 재정, 건설, 그리고 소유이고, 두 번째가 경영과 운영으로(Lundberg. 1984: 75), 이 두 가지는 전혀 다른 사업으로 고려되어지곤 한다.

호텔사업의 성패여부는 계획단계에서 결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사업계획의 기본적인 개념은 고객지향에 기초를 두고 계획구상에서부터 개업에 이르기까지 기초적 요소인 계획화(planning)과정, 조직화(organizing)과정, 지휘(directing)과정, 통제화(controlling)과정(Gray. 1980: 42)을 체계화해야 한다.

<표 Ⅱ-1> 호텔사업계획의 기본결정요소

호텔사업계획의 과정

기본결정요소

계획(planning)

․사업구상 ․정보의 수집과 분석

․경영방침 및 장․단기 목표의 설정

․사업계획모델의 작성과 결정

․예산의 편성과 소요자금의 배분

조직(organization)

․직무활동의 집단화

․조직구성원 각자의 권한과 책임의 규명과 위임

․인사충원 ․계획달성을 위한 작업의 이관

․부서와 계층이 수행하는 직무활동의 상호 조정(coordination)을 실현시키기 위한 유기적인 조직관계의 개발

지휘(directing)

․목표달성을 위한 지휘와 인도

․감독

통제(controlling)

․지휘목표 내지 성과(planned goals results)에 실현성과(actual results)가 일치되도록 하는 통제기능

․목표달성의 평가와 검토

․조정기능

자료: Gray. 1980: 42.

이러한 기본과정은 일반상품의 계획과는 달리 그 특수성을 충분히 인식을 해야 한다. 즉, 고객만족을 통한 자금의 축적, 높은 건축비용, 노동과 공급자를 통제할 수 있는 경영시스템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석면. 1998: 90).

따라서 호텔사업의 계획은 시장조사 및 경영방침의 설정과 관련된 기획조사단계, 건설계획․수지계획․운영관리계획․기본설계작성의 기본계획단계, 종합운영계획․건축시공 및 감리․개업준비의 실시계획단계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림 Ⅱ-1> 호텔사업계획의 단계

기획조사

단계

건설입지조사분석

경영정책결정

제반조사내용검토

기본조건설정

기획안 설정

기본계획

단계

설계계획

운영계획

이익(자금)계획

마케팅계획

기본설계도 작성

기본계획안 확정

실시계획

단계

실시설계도 작성

교통(환경)영향평가

사업계획승인신청

예산편성

시공계약

착공신고 및 시공

제반계획집행

개업준비

준공(사용승인)

숙박업 등록

개관

자료: 한국관광호텔업협회. 1998: 25.

Ⅲ.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연구

1. 중저가관광호텔 사업타당성 검토

1) 시장분석

(1) 사회환경의 변화

세계화․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최근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층의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상류소비층을 대상으로 품질 및 이미지가 고급화된 특급 Brand 호텔 이외에 중산소비층을 대상으로 적절한 가격에 좀 더 나은 품질을 제공하는 중급 Brand 호텔 등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생활방식의 변화로 인해 여가시간이 확대되고, 생활환경의 질적 향상에 기인한 국민들의 문화적 욕구증대로 인해 국민관광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고객의 출장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비싼 요금의 특급호텔과 품질과 서비스가 떨어지는 저급호텔사이에서 중간가격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개인의 시간이 보장되는 청결하고 안전하며 깨끗한 중저가의 객실을 요구하고 있다.

(2) 호텔객실공급 부족

1982년 137개이던 전국의 관광호텔수는 1985년 155개, 1987년 221개, 1990년 395개로 크게 늘어났지만, 그 이후로는 한해 평균 약 7개밖에 늘어나지 못했다. 현재 전국의 관광호텔수는 448개, 객실수는 46,786실이다. 적지 않은 수 같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해보면 크게 부족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1만명당 관광숙박시설 객실수는 118실, 이 수치는 미국(683실), 이탈리아(322실), 호주(345실)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서울의 관광호텔 객실수는 17,189실로 뉴욕(67,000실), 런던(46,000실)에 비해 뒤진 것은 물론 홍콩(34,000실), 방콕(49,000실), 싱가포르(27,000실)보다 현저하게 떨어진다(하지윤. 1996: 2).

호텔업계는 당장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와 2002년 아시안게임․월드컵대회라는 큰 행사를 치르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적게는 4만에서 많게는 10만개의 객실이 더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3) 국제적인 중급브랜드 호텔 부족

현재까지의 국내호텔업계는 특급호텔위주로 발전해 옴에 따라 계층별로 다양한 숙박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우리나라에는 국제적 수준의 호텔이 몇 군데 있으나 부산과 제주를 제외하면 거의 서울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 몇 곳을 제외하면 1980년대 이전에 지어졌다. 또한 대부분의 국내 1․2․3급 호텔들은 자체적 브랜드로 국제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현재의 고급호텔에서 숙박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관광호텔 투숙객의 70~80%가 외국인이라는 사실을 감안할 경우, 현재 국제적인 중급호텔의 공급이 전무한 상태라 앞으로 그 잠재적인 수요는 무한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4) 정부의 규제완화 및 지원추세

정부가 2000년 ASEM과 2001년 한국방문의 해, 그리고 2002년 월드컵대회 등 외국인 관광객 대량유치에 따른 관광호텔 객실부족난을 타개하기 위해 2000년부터 상시 종업원 2백명 이하의 호텔에 대해 중소기업자금을, 중저가관광호텔 체인화를 추진하는 기업에 대해 모델과 초기투자비는 물론 운영자금까지 관광진흥개발기금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문화관광부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상시 2백명 이하의 관광호텔업을 중소기업 진흥자금 지원대상 업종에 포함시켜 총 1조8천65억원에 달하는 중소기업구조고도화 자금의 일부를 부실하고 낮은 등급의 중소관광호텔에 지원, 국제적 수준의 중저가관광호텔로 전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로 했다.

그리고 2000년 상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중 6백72억4천1백만원을 지원, 부분별로는 관광숙박시설 건설자금으로 4백8억5백만원, 관광숙박시설 개보수에 61억2천만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지방의 중소규모호텔들이 국내 유수호텔들과 공동관리망을 구축하든, 외국 호텔과 제휴하든 중저가호텔체인망을 형성할 경우 각종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뒷받침해 줄 방침이다. 또한 중저가호텔의 운영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교통유발 및 환경개선 부담금을 감면해 주고 상하수도 요금 적용기준도 조정하는 등 중저가 숙박시설에 대해 수출제조업과 같은 각종 세제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으로 중저가관광호텔의 체인망 형성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기본시설과 서비스는 제공하되 가격은 저렴한 객실 공급위주의 중저가관광호텔의 건설이 늘어날 전망이다.

(5) 해외 선진호텔업계의 진출

호텔업은 막대한 초기투자자금, 높은 고정비, 낮은 자본회전율 및 시설의 노후화가 빠른 자본집약적 사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초특급호텔들은 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으나, 교통의 발달로 여행자수가 증가되면서 중소규모의 숙박시설이 등장, 세계적인 대형체인호텔들이 중저가호텔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향후 중급호텔시장이 ‘장래관광산업의 최대시장’이라는 인식 하에 프랜차이즈(franchise), 경영합작(management contract)방식을 통해 해외 선진호텔업계들이 활발히 체인망을 확장 중에 있으며, 대표적으로 메리어트(Marriott)호텔의 경우 중소규모호텔의 운영수익으로 리츠칼튼, 르네상스 등의 초특급호텔을 매수 합병하였으며, 이에 따라 향후 중저가브랜드호텔의 객실수를 현재의 두 배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2) 입지분석

중저가관광호텔은 시설면에서 다양성을 극대로 억제하는 가운데 품질수준은 높임으로써 저렴한 가격목표를 달성하고 숙박사업의 본질적 기능수행을 모토로 발전해오고 있다. 저렴한 가격의 핵심은 도심지의 입지와 특수한 호화외장을 피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지가 및 건축비 상승요인의 배제에 기초한 것이다.

중저가호텔 입지에 대한 소비자와 경영자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조사대상의 66.7%가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입지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18.6%가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 11.8%가 도심지역, 그리고 기타가 2.9%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저가관광호텔의 입지요인을 그림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 Ⅲ-1> 중저가관광호텔의 입지 지각도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3) 시설분석

중저가관광호텔은 국제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격은 저렴한 형태로 운영하기 위해, 다목적 레스토랑 1곳을 제외한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없애고, 객실 위주로 운영된다. 또한 부지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고층빌딩으로 건설되고, 50실 이상의 규모로 인구유동성이 높으며 접근성이 용이한 도시지역을 우선 개발할 예정이다.

더욱이 다양한 고객계층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고객유형에 따라 비즈니스 관광객을 위한 Type "A", 가족 및 단체관광객을 위한 Type "B", 가족관광객과 장기투숙객을 위한 Type "C"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형에 따라 객실크기 및 가격, 객실시설 등을 차별화 하였다. Type "A"는 비즈니스관광객을 수용하기 위한 업무에 필요한 시설을 위주로 하였으며, Type "B"는 가족 및 단체관광객이 숙박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Type "C"는 가족관광객과 장기투숙객이 저렴한 가격에 장기간 숙박하면서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조리기구와 식기를 구비하였다.

<표 Ⅲ-1> 중저가관광호텔 시설

구 분

Type "A"

Type "B"

Type "C"

대상고객

비즈니스 관광객

가족 및 단체관광객

가족관광객/장기투숙객

객실부문

객실크기

8~12평

6~8평

4~6평

객 실 수

50실 이상

50실 이상

50실 이상

객실가격

10~12만원

7~10만원

4~7만원

객실유형

양실, 한실

양실, 한실

양실, 한실

객실시설

침대(양실), 기본가구

욕실(월풀)

무선전화기

인터넷, 팩스

책상, 의자, 할로겐램프

냉장고, TV

미니바

온도조절시스템

헤어드라이어

커피메이커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자동카드 키 시스템

침대(양실), 기본가구

욕실(월풀)

전화기, 냉장고, TV

인터넷

온도조절시스템

헤어드라이어

커피메이커

자동카드 키 시스템

침대(양실), 기본가구

욕실

전화기, 냉장고, TV

인터넷

온도조절시스템

헤어드라이어

커피메이커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조리기구와 식기

자동카드 키 시스템

부대시설 부문

다목적 식당

(양식+한식+커피숍)

vending machines

다목적 식당

(양식+한식+커피숍)

vending machines

다목적 식당

(양식+한식+커피숍)

vending machines

기타 부문

최소규모의 로비시설

주차장시설

최소규모의 로비시설

주차장시설

최소규모의 로비시설

주차장시설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4) 투자계획분석

중저가관광호텔은 호텔건설부터 매뉴얼화된 건축기법을 사용하여 초기투자비를 최소화하는 한편, 운영체제를 대폭 간소화시킴으로써 운영경비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에 따른 Value를 제공한다.

또한, 인적서비스 보다는 vending machine, 자동 check system을 통한 자동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식음료업장을 하나의 다목적 식음료업장으로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하며, 제한적이나 수준급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표 Ⅲ-2> 투자비예산 구성표준

직접공사비

(85%)

- 설계비

- 건축비

- 설비

- 전기

- 인테리어

- 조경

- FF & E

- 감리비, 현장관리비 포함

- 토목, 공통가설 포함

- 주방기구 포함

- 가구, 집기, 비품, 카페트, 시스템 등

(소계)

3%

22%

17%

11%

20%

2%

10%

85%

간접비 및

오픈준비비

(15%)

- 건설부대비

- OS & E

- 개업준비비

- 기타

- 조사연구컨설팅, 프로젝트관리

- 린넨, 영업용품, 비축식자재

재고자산 등 영업준비비

- 채용, 교육훈련, 광고판촉

전산개발, CIP개발

개업전 운영인건비

- 차량운반 & 예비비

(소계)

4.5%

6%

3%

1.5%

15%

총사업비

(합계)

100%

자료: 신국철외 3인. 1997: 13.

2. SWOT 분석

호텔시장의 환경요소는 이미지를 창출 내지 강화하는데 이용할 수 있고 고객의 지각에 기업을 재정립하거나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의 만족․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용될 수 있다(Bom and Bitner. 1983: 224). 중저가관광호텔의 SWOT분석을 통한 시장환경분석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표 Ⅲ-3> SWOT 분석

강 점

(Strength)

약 점

(Weakness)

기 회

(Opportunity)

-사회환경의 변화

-중국과의 상호관계 증진

-국제적인 메가이벤트 유치 확대

-정부의 중저가숙박시설 지원 확대

-비즈니스 고객의 출장수요 증가

-국내시장의 특급호텔 편중화

-국제적인 중급브랜드호텔 부족

-국내 호텔 객실공급 부족

-모텔․러브호텔의 부정적 이미지

위 협

(Threat)

-중급호텔의 체인화 열풍

-시장수요의 증가에 따른 중저가

호텔투자 활발

-표적시장의 획일화

-초기시장진입으로 인한 불확실성

-중저가호텔에 대한 인지도 부족

-중저가상품에 대한 신뢰성 부족

-해외 선진호텔업계의 중저가브랜드 호텔 국내시장진출

-자금회수율에 따른 투자심리위축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3. 중저가관광호텔 사업화방안

1) 기본개발계획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의 기본개념은 기존의 저등급 관광호텔, 모텔, 여관 등과 같이 단순히 가격만 저렴한 호텔이 아니라,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수준급의 시설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경영체재를 갖추고, 부대시설 및 업장의 다기능성이 강조된 복합형 호텔 건축을 의미한다.

<표 Ⅲ-4> 중저가관광호텔 개발 기본 Concept

구 분

Concept

유 형

표준화된 건축기법을 사용하여 초기투자비를 줄이고, 표적시장을 지향한 시설개발계획을 통해 세련되고 기능성이 뛰어난 중저가관광호텔

표적시장

1차 표적시장 : 비즈니스 관광객

2차 표적시장 : 가족 및 단체관광객

3차 표적시장 : 장기투숙객

기능․시설

고객편의를 우선하며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첨단운영시설 도입

객실중심의 영업과 비즈니스 및 가족관광객 지원시스템의 완비

서 비 스

(인력)

필요인력의 외주용역을 통한 인건비 감소

탄력적인 인력운영으로 일인다기능의 서비스 제공

인적서비스 보다는 자동화된 서비스 지향

요금․등급

중저가 요금체계, 중급브랜드 지향

객실의 차별화

매뉴얼화된 인테리어, 밝은 분위기, 표준객실위주의 객실형태 구성

부대시설의 차별화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줄이고, 다기능 식음료업장으로 경쟁력 있는 최소의 영업장으로 구성

Public Area

최소의 공간과 밝고 깨끗하며, 편리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분위기 조성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 시설개발 계획

중저가관광호텔은 국제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가격은 저렴한 형태로 운영하기 위해, 다목적 레스토랑 1곳을 제외한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생략하여 1객실당 건설비를 40% 이상 줄이며, 혁신적인 설계와 표준화된 공법을 통해 약 20% 정도의 건설비를 절감한다. 또한 부지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 고층 빌딩으로 건설되고, 운영비용 감소를 위해 인적서비스에 의존하기보다는 vending machine, check iN/out 자동시스템, 자동정산시스템, 필요인력의 외주용역 등 자동화된 서비스를 구축하여 1객실당 종업원의 비율을 국내관광호텔의 경우 1.4인 대비 중저가관광호텔은 0.5인으로 대폭 감소하여 운영한다.

(1) 호텔의 전형

중저가관광호텔의 외부는 지역의 특징과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징적인 건물로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또한 주변의 녹지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고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조경시설을 갖추며, 지하 1․2층은 주차장 및 지원시설, 1층은 front office와 로비, 다목적 레스토랑, 그리고 2층부터는 객실로 구성된다.

<그림 Ⅲ-2> 중저가관광호텔의 전형(100실 규모의 경우)

6

객실

20실

5

객실

20실

4

객실

20실

3

객실

20실

2

객실

20실

1

호텔로비, 다목적 레스토랑

B1

주차장

B2

주차장, 지원시설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 객실시설

중저가관광호텔의 객실은 객실평수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되며, 각각의 객실시설은 고객의 유형에 따라 비즈니스관광객, 가족 및 단체관광객, 장기투숙객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서로 상이한 시설을 구비한다.

모든 객실은 정형화된 객실 모듈을 적용하여 깨끗하고 편안한 객실분위기에 더블 베드를 배치하며, 크고 넓은 욕실에 투숙객의 안전과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자동카드 키 시스템을 완비하고, video movie 프로그램을 내장한 pay TV, 효과적인 공간이용을 위해 접철형 형식의 옷장, 인터넷을 위한 전용선, 전화기, 온도조절시스템, 헤어드라이어와 커피메이커 등을 설치하며, 비즈니스 고객을 위해 팩스, mini bar, night table, 장기투숙객과 가족관광객을 위해서 간단한 조리시설을 갖춘다(표 Ⅲ-1 참조).

<표 Ⅲ-5> 중저가관광호텔 룸믹스 계획

양 실 (90%)

한 실 (10%)

구 분

구 성 비

구 분

구 성 비

Double

70%

온돌

90%

Twin

20%

온돌 Suite

10%

Suite

10%

100%

100%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3) 부대시설

중저가관광호텔은 연회장, 사우나, fitness center, night club, bar 등 불필요한 부대시설을 축소하고, 기존 호텔의 다양한 식음료업장(coffee shop, 한식당, 일식당, 중식당, bar 등)을 하나로 통합한 다목적 레스토랑을 운영함으로써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고, 경영수지를 개선한다.

이를 위해 150평 이내로 운영하되, 150~200여개의 좌석수로 비교적 공간을 넓게 배치하고, 식당 내에는 다목적공간을 설치하며, 피아노 혹은 기타 연주가 가능토록 별도의 소무대를 갖춘다.

그리고 오전은 조식판매, 점심과 저녁은 양식․한식․일식을 주제로 한 한정된 메뉴판매와 저녁에는 식사 이외에 저렴한 주류 및 안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휴게실기능을 갖춘다.

(4) 기타

운영비용의 절감을 위해 자동정산시스템 및 자동 check in/out 시스템 등의 무인자동화 시스템과 vending machine을 구비하여 인적서비스의 의존도를 낮추고, 15~20평 규모의 깨끗하고 밝은 분위기의 로비와 5평 규모의 front office 시설을 구비하여 불필요한 공간을 최소화하며, 법정주차대수를 확보하기 위해 지하에 최대 가능면적을 주차장으로 확보하고 지상의 객실수에 따라 필요한 만큼의 주차장시설을 확보한다.

또한 중저가관광호텔의 개념에 입각하여 fitness center, business center, sauna 등의 불필요한 부대시설은 설치하지 않으며, laundry, 경비, 청소 등은 외주용역업체를 선정하여 위탁한다. 하지만 주이용고객이 장기투숙객인 경우에는 지하에 빨래방 시설을 설치토록 하여 장기투숙객이 비용을 절감토록 배려할 수도 있다.

3) 조직 및 인력계획

(1) 조직계획

중저가관광호텔의 조직구성은 조직의 구성원이 다기능(multi-functional)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순환근무제 실시가 가능하도록 하고, 조직의 계층을 단순화하여 중간관리층의 비대화를 방지하고 의사소통의 원활화를 추구하며, 영업활동위주의 조직으로 최상의 서비스 제공과 영업활성화에 주력한다. 또한 조직의 팀장에게 책임과 권한을 대폭 부여하여 책임경영 및 자율경영의 기본체계를 확립하고, 호텔의 경영 및 운영의 조정 및 통제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러한 조직편성을 위해 총지배인을 정점으로 하는 영업중심의 조직을 구성하고, 부서별 근무시간대의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하며, 성수기․비수기를 고려하고, 업무성격상 용역가능업무(청소, 경비, 세탁 등)와 파트타임의 활용 가능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그림 Ⅲ-3> 중저가관광호텔의 조직도

총지배인

객 실 팀

식 음 료 팀

지 원 팀

- 프론트

- 객실

- 업장

- 조리

- 총무

- 경리

- 시설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 인력계획

중저가관광호텔은 높은 가격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지향하는 기존의 특급호텔에 비해 자동화시스템을 구비하여 셀프서비스와 저요금을 지향하기 때문에 기존의 특급호텔이나 저등급 관광호텔에 비해 적은 인원을 배치한다. 이를 위해 유사기능을 통폐합하여 단순한 조직으로 운영되며, 호환가능직무를 통폐합하여 정원을 산정하고, 단순업무기능(청소, 경비, 세탁 등)의 외주용역을 통해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 Ⅲ-6> 직급별 인원계획

구 성

차장

과장

대리

주임

사원

임시

총지배인

1

1

객실팀

객실팀장

1

19

프론트

SR, Clerk

2

Clerk

3

객 실

Houseman

2

Roommaid

3

8

식음료팀

식음료팀장

1

20

업장

Caption

2

Wait

2

1

Waitress

3

2

조리

Chef

1

1st Cook

2

2nd Cook

2

Helper

4

지원팀

총무

인사․노무

1

17

총무

1

직원식당

1

2

경비

2

경리

일반회계, 출납

1

영업회계, 케셔

1

1

전산

1

구매, 창고

1

시설

설비․전기․통신

1

2

2

합 계

1

2

4

10

21

19

57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4. 마케팅전략 계획

1) 표적시장의 선정

중저가관광호텔의 대(對)고객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체 호텔수요자를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의 표적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중저가관광호텔상품 특성상 여타 호텔에서 모방하기 어려운 몇 가지 경쟁우위요소를 갖고 있지만 전체호텔고객의 통상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철저한 표적고객 위주의 마케팅전략을 시행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중저가관광호텔에 맞는 공통된 욕구와 구매패턴을 가진 고객집단을 포착하여 상품의 비교우위성을 부각시키며 집중된 마케팅전략을 시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중저가관광호텔은 기존의 특급호텔 및 저등급호텔과 여관보다 차별화된 가격전략, 중저가상품의 입지 강화, 중저가호텔체인의 등장으로 인한 인지도와 브랜드파워 강화에 힘입어 상품의 비교우위성을 부각시키며, 특급호텔 이용고객 중 가격과 기대한 서비스에 불만족한 고객과 여관․저등급 관광호텔 이용고객 중 시설․서비스․안정성에 불만족한 고객, 여행상품의 가격을 낮추고자 하는 여행사, 그리고 단체고객들을 표적고객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중저가관광호텔 표적시장을 선정하면, 중저가관광호텔의 이용고객은 외래비즈니스 관광객 및 가족․단체관광객, 장기투숙객, 지역주민들이며, 주고객은 외래비즈니스 관광객 및 단체관광객들로써, <표 Ⅲ-7>과 같다.

<표 Ⅲ-7> 중저가관광호텔의 표적시장

구 분

요 인

표 적 시 장

1차 표적시장

2차 표적시장

이용고객

비즈니스 관광객

가족 및 단체관광객

장기투숙객, 지역주민

방문목적

비즈니스, 관광

비즈니스, 장기투숙

체재기간

3~4일

일주일 이상의 장기체류

대상지역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사업체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사업체

가격민감도

낮음

낮음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 포지셔닝 전략

첫째, 중저가관광호텔은 경쟁호텔과의 차별화를 위해 적정한 가격, 청결한 시설, 세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호텔로서의 이미지 창조에 주력해야 한다.

둘째, 경쟁호텔 및 저등급 관광호텔, 여관 및 여인숙 이용고객 설문조사를 통해 표적시장에 가장 강력히 소구할 수 있는 요소(가격, 청결, 서비스, 안전 등)를 파악하여 반영되어야 한다.

셋째, 중저가관광호텔은 이미지 창조와 병행하여 비즈니스호텔로서의 기능을 갖는 시설도입으로 경쟁호텔과의 차별화에 주력해야 한다.

3) 표적고객 선정에 따른 마케팅전략

중저가관광호텔의 마케팅계획은 3년 단위의 계획보다는 구체적인 1년 단위의 계획을 구상하는 것이 적절하다. 표적고객을 대상으로 한 중저가관광호텔의 마케팅전략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정된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목표시장내의 공통된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세워 실행한다.

둘째, 가격이 저렴하므로 대량소비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판촉전략을 세운다.

셋째, 젊은층, 개인고객위주의 판촉전략을 세운다.

넷째, 감정적상품 추구자 보다는 합리적상품 추구자 위주로 마케팅을 전개한다.

다섯째, 무형적 서비스에 만족하는 고객보다는 가격에 민감한 고객위주로 판촉활동을 전개한다.

여섯째, 경쟁호텔 상품을 이용하는 것보다 차별적 우위성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표적고객에게 부각시킨다.

일곱째, 여관, 여인숙 이용객을 중저가관광호텔로 유인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여덟째, 유행선도 소비자의 사용을 유도하여 중저가관광호텔의 붐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4) 판촉계획

국내 대부분의 호텔의 판촉활동은 국내 언론매체를 통한 광고 및 DM(direct mail)을 통해 하고 있다. 하지만 중저가관광호텔은 국내 언론매체를 통한 광고 및 DM활동 이외에 이미지와 인지도, 안정성과 분위기에 관련된 통합적 판촉믹스전략으로 브랜드화 전략을 중점적으로 추구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한 자사의 홍보 및 예약을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를 구축해 운영해야 한다.

<표 Ⅲ-8> 중저가관광호텔 판촉계획

주이용고객

판 촉 방 안

비즈니스 관광객

장기투숙객

- 인터넷을 통한 호텔마케팅

- International Magazine 광고

- 대상기업체(외국기업, 은행, 무역업체 등) 방문 및 홍보

단체관광객

가족관광객

- 인터넷을 통한 호텔마케팅

- 국내․외 여행사 방문 및 DM발송

- 국내 일간지, 주간지 광고

- 국내․외 잡지 광고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5. 재무타당성 검토

1) 자금 조달계획

단계

내 용

세부 연구 내용

연구내용 수행방안

1

자금원천계획 정립

- 최적자본 구조 도출

(안정성, 레버리지, 조달능력)

- 연도별 계획

- 파이낸싱 시나리오

- 시설계획

- 투자계획

- 투자비회수계획

2

시설계획

- 업장구성 프로그램

- Space Program

- 업장별 이미지 프로그램

3

투자계획

- 투자전략(Reit's* 등 관련법규 내에서 전략 수립)

- 시설별 공사비 계획

- 사업추진비 계획

- 단계별 투자계획

- 공사비 절감계획

- 공사비/ 투자비 증액 방지계획

- 연도별 건설일정 및 투자계획

4

투자비 회수계획

- 투자비 회수전략

- 임대 계획

- 투자비회수 극대화 방안

- 연도별 투자비 회수계획

5

시뮬

레이션

- 자금수지 모델 선정

- 금융비용 최소화 방안검토

- 투자계획 수정/ 보완

- 투자비회수 계획 수정/ 보완

- 최적 자금수지 대안 도출

- 자금수지 모델링

- 투자 및 투자회수

계획 수정/ 보완

- 자금조달계획

수정/ 보완

- 예비계획대안 도출

- 민감도 분석

- 최적자금수지

대안 도출

6

자금조달계획

- 자금조달 방안 검토

- 공공지원금 조달계획

- 투자자 유치계획

(Reit's 운용계획 병행)

- 자기자본금 조달계획

7

자금수지분석(1차)

- 연도별 자금 수지

- 투자 수익성 분석

- 최적 자본구조 및 수지계획 수립

- Contingency Plan 대안 도출

- 민감도 분석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2) 자금 운영계획

단계

내 용

세부 연구 내용

비 고

1

경영 형태

- 최적경영형태 도출

․직영체제

․위탁운영

․기술지도

․프랜차이즈

호텔운영계획에 따른

자금지원계획

수립

2

마케팅계획

- 타겟 마켓 설정

- 마케팅 믹스전략

- 광고/ 홍보계획

- 호텔 C.I 계획

3

영업정책/ 지원 부문

- 객실/ 식음/ 부대시설 별

- 재문/ 인사/ 교육/ 정보/ 구매 부문

4

시설관리 계획

- 시운전 계획

- 사전관리 체계

- 인력운영/ 에너지 절감 방안

5

종합정보 시스템화 계획

- 종합 정보망 구축

- Internet/ Intranet 구축

6

상품계획

- 업장별 판매상품 및 가격 계획

- 협력업체 선정 - 공동상품 계획

7

매출 계획

- 매출산정기준 설정

- 업장별 매출계획

자금운영계획

8

원가 계획

- 업장별 원가 계획

(재료비, 감가상각비)

- 인건비 계획(인원, 인당 인건비)

9

손익계획

- 손익분석 산정기준 설정

- 업장별 손익계획

10

자금수지분석 (2차)

- 단계별 운영수지 분석

- 연도별 운영수지 분석

- Contingency Plan 대안 도출

- 최적 수지 대안도출(개발수지 포함)

- 운영수지 작성

자료: 논문 - 한국형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Ⅳ.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의 문제점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의 타당성 결정 및 합리화의 문제는 중저가관광호텔 모델 개발의 당면한 주요 문제점이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타당성 조사와 호텔규모의 설정, 호텔상품화계획 및 프로젝트의 각종계획의 실행 면에서 많은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현행 법규상 종전의 관광호텔을 종합관광호텔과 일반관광호텔의 2종으로 구분하고, 관광호텔 중 호텔등급을 정하지 아니하고 오락시설을 갖추지 아니한 관광호텔은 일반관광호텔업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여 중저가관광호텔인 일반관광호텔의 확충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일반관광호텔에 포함되는 대부분의 호텔이 장급여관․모텔 수준의 저등급호텔로써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관광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만큼 국제적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중저가관광호텔개발에 필요한 표준화된 매뉴얼이 없기 때문에 초기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배제할 수 없다.

셋째, 정부가 외국인관광객 숙박편의를 위해 중저가호텔신축을 지원하는 한편, 일반관광호텔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교통유발부담금 50% 감면, 환경개선부담금 20% 감면, 시설 개․보수시 보수비용의 20~50%를 연리 6%로 관광진흥개발기금에서 융자하는 등 각종 부담금의 경감혜택에 관한 대폭적인 숙박시설확충 지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88올림픽 때의 경우 이러한 정부의 지원이 올림픽이 끝난 이후 무산되어 한시적인 국가의 정책이라는 비난을 면치 못하였다. 이같은 현상은 미흡한 정부의 호텔정책에 기인한 것이다.

넷째, 중저가관광호텔에 대한 경영자 및 소비자의 인식부족으로 인해 새 천년 메가이벤트를 준비하는 지금, 증가하는 숙박수요를 충족할 만한 중저가숙박시설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실정이다. 정부가 2002년까지 부족한 객실수를 확보하기 위해 경기도 일대에 대규모 중저가숙박단지를 건설한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계획단계에 있다. 불과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대회가 2년 남짓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의 발빠른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다섯째, 관광호텔의 전산화 실태는 그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매우 낮아 경영수지의 효율적 관리상에 장애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100실 이상의 112개 호텔 중 38개인 33.9%만이 전산화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가장 중요한 고객만족이 아닌 단지 회계 관리상의 초보적 관리 전산화 단계가 수행되고 있을 뿐이다. 또한 효과적인 예약시스템의 부재도 문제점으로 도출될 수 있다.

2. 중저가관광호텔 개발을 위한 개선방안

첫째, 관광호텔개발과 관련된 현행법령을 재정비하여 현재 일반관광호텔업의 무궁화 한 개짜리 ‘관광숙사’를 ‘중저가관광호텔’로 명칭을 변경하여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시설을 갖추고 외국어 서비스와 간단한 아침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현재 1급․2급․3급 관광호텔 중 시설이 낙후되어 운영상 적자를 면치 못하는 호텔의 정부지원을 통한 전면적인 개․보수를 통해 중저가관광호텔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둘째, 중저가관광호텔 개발 매뉴얼을 표준화하여 투숙고객에게 크게 중요하지 않은 여러 종류의 부대시설을 생략하여 객실당 건설비를 줄이고, 한 평의 공간도 낭비하지 않는 혁신적인 설계와 표준화된 공법을 통한 대량건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초기 투자비를 절감하여야 한다.

셋째, 중저가관광호텔은 무형의 수출산업으로서 외화가득률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이용전력요금에 대해 제조업과 같이 산업전용 요금을 적용하고 외국인 관광객의 객실요금에도 부가가치세 영세율을 적용해야 하며, 환경개선비용부담금을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이고, 2002년까지만 한시적으로 낮추기로 한 교통유발부담금도 지속적으로 낮춰 중저가관광호텔에 대한 경영부담을 줄여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문제의 해결 이외에도 중저가관광호텔의 경영활성화를 도모하고 국제적인 수준의 중저가관광호텔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의 꾸준한 행정적인 지원을 통해 자율경영체제를 부여하는 방안도 요구된다.

넷째, 2000년 ASEM 총회와 2002년 월드컵경기를 앞두고 부족한 숙박시설의 확충을 위해,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고, 국내 중저가관광호텔을 체인으로 묶을 수 있는 패키지 솔루션 개발을 통해 통합마케팅(공동판촉, 광고, PR, 판촉물)과 공동예약, 체계적인 교육, 통합구매시스템 등의 방식으로 협력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를 통해 체인호텔 사업자 및 투자자를 유치하여 시행하는 위탁경영방식과 프랜차이즈 운영방식을 병용, 기존의 특급호텔과 차별화 및 브랜드의 국제적인 감각을 유지하여야 한다.

다섯째, 부대시설과 서비스활용의 요구, 숙박업체의 경영수지 악화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향후 국내 호텔숙박업뿐만 아니라 전체 숙박업체별로 시설등급에 맞는 고유의 고객관리, 고객만족시스템 적용의 도입이 필요하다. 더욱이 국제화시대와 ASEM, 월드컵대회 등 국가적 이벤트가 계속되어야 하는 시점임을 감안할 때, 관광숙박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본, 미국, 호주 등 각국이 도입하여 익숙해진 무인자동화 관리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여 외국관광객의 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야 하며, 매출누수 방지, 경영 및 관리의 용이성, 인건비 절감, 에너지 절약 및 객실판매 이익의 경영 매출화 등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전세계 예약망과 연결된 중앙예약시스템 및 센터를 운영하여 세계화․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가야 한다.

여섯째, 매년 230만 명의 외국 비즈니스고객들이 상용목적으로 우리나라에 입국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하루 출장비가 약 $150 안팎인 ‘말단직원’들이다. 이들이 적당한 가격에 숙박할 수 있는 중저가호텔이 국내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며, 민박보다는 시설이 낫고 특급호텔보다는 가격이 저렴하면서 비즈니스 고객들의 업무를 원만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초고속 인터넷 전용시설을 갖춘 e-비즈니스 호텔로의 개발을 통해 중저가관광호텔을 활성화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장급 여관이나 모텔 등에 대한 정부의 개․보수 지원을 통해 중저가관광호텔로 개발된다면, 앞으로 있을 국제적인 메가이벤트를 앞두고 외래관광객을 위한 부족한 숙박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

Ⅴ. 결론

우리나라의 호텔산업은 과거 공급자 위주의 시장을 탈피하여 과열경쟁체제인 수요자 위주의 시장형태로 돌아 선지 이미 오랜 시간을 거쳤다. 88년 서울올림픽과 수많았던 지난날의 국제적 행사의 유치로 인해 풍부한 물량을 확보해야만 했던 서울의 호텔은 지금에 와서는 수요자를 쫓아 다녀야하는 지경에 이르렀으며, 2002년 월트컵의 유치와 2000년 ASEM회의 등의 유치로 인한 현 시점에서 대규모 컨벤션홀을 중점으로 한 많은 특급호텔의 등장은 시간의 문제만을 남겨두고 있다. 그리스의 경우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이후의 유휴 호텔에 대해 벌써부터 많은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는 올림픽이라는 특정시기에 특정의 수요에 대비한 호텔의 무분별한 신축에 의해 저질러진 일의 결과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호텔기업은 자신의 입장에서 독자적인 판매촉진수단을 개발하지 않고서는 기업의 생존조차도 위협받을 것은 뻔한 이치인 것이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판매촉진의 계획 및 활동이야말로 호텔기업을 지속, 성장,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판매촉진의 활동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 수단이 지닌 장단점을 비교한 후에 해당 호텔기업이 지닌 여건과 경쟁호텔의 판촉활동을 항상 주시하여 시행의 빈도와 시기, 정도 등을 고려하면서 판촉수단을 채택하여야 한다. 판촉수단은 대부분 단기성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보충적 역할을 함으로 기타의 촉진수단과 상호 보완적으로 연계하여 사용되어야 최대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장의 수요를 빨리 예측한다면 가격의 인하에 대한 가격정책도 수용 가능하다. 시장을 선도하고, 판매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들로부터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적절한 가격정책도 필요하다.

타사에서 개발한 판촉의 아이디어를 도입만 한다면 이 기업은 언젠가 파산에 이르게 될 것이다. 독자적으로 시장을 이끌 수 있는 판촉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업은 직원들의 재교육 강화를 통해 이끌어 내야한다.

사장된 시장에 대해서는 새로운 고객의 확보등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이를 회복해야하고 오히려 이를 통한 매출의 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가장 좋은 예로 전 세계적으로 진출해있는 이비스 호텔을 들 수 있다. 특급호텔급의 서비스와 안락한 객실로 특급호텔 못지 않다. 이러한 중저가 호텔들을 늘려 침체되어있는 호텔 시장을 원활하게 이끌어 나갈수 있게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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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호 텔 공 사 **아름다운 호텔 만들기**
글쓴이 : 손오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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