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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체험마케팅

dudb2 2008. 7. 15. 15:55

체험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을 이야기 한다.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나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고객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기대한다. 즉 제품생산 현장으로 고객을 초청하여 직접 보고, 느끼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매장에서 제조과정을 설명하면서 제품 이해와 구매를 유도하던 종전의 시연회와는 차원이 다르다. 그러므로 단순히 제품 또는 서비스보다는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훨씬 더 많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우리가 흔히 접해본 샘플용 화장품이나 대형마켓이나 백화점의 시식코너들이 바로 체험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체험마케팅으로 성공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성공사례를 엿보자!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싸인은 Hot now 사인으로 지금 도넛이 나오고 있다는 뜻의 사인이다.

이 사인에 불이 들어오면 고객들은 언제라도 매장에 들어가 무료로 도넛을 맛볼수가 있다.

물론 무료로 도넛을 맛보고 나서 제품을 구매하라는 강요는 전혀 없다!

실제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신촌매장의 경우 맛을본 고객의 50%가 재 방문 하는것으로 나타 났다.

이는 실질적으로 제품의 매출에 크게 기여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도넛의 생산 과정을 보여주는것이다. 실제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매장에 가면 이렇게 도넛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직접 볼 수가 있다. 이는 도넛의 제조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제품에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신선한 도넛 이미지를 구축하므로 고객의 도넛 구매 의욕을 증진시키고 판매율을 높인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박종인 082747 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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