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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DB마케팅

dudb2 2008. 7. 15. 16:17

1. DB마케팅의 사전적 의미

고객 정보 산업 정보 기업 내부 정보 시장 정보 등 각종 1차 자료 들을 수집 분석해 이를 판매와 직결시키는 기법이다 DB마케팅은 타고객과는 다른 차별되는 인적 정보와 구매 정보를 활용 고객의 요구에 따른 차별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 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DB마케팅의 특성

1. 고객과의 일대일 관계 구축 - 잠재고객이나 기존 고객의 욕구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식별될 수 있으며 따라서 개개인에 대해 가장 적절한 전략을 일관성 있게 실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 쌍방적 의사소통 - 다이렉트 메일이나 카탈로그, 전화, 직접반응광고와 같은 경우에는 신문이나 TV와 같은 대중매체가 사용될 수도 있고, 멀티미디어가 발달되고 있는 오늘날에는 상용 PC통신이나 인터넷도 쌍방향 의사소통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쌍방향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수단 가운데 고객이 기업에 주문이나 문의와 같은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매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전화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의미에서 텔레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게 됩니다. 
3.고객 데이터베이스 - DB 마케팅은 컴퓨터에 의한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객의 지리적, 인구통계적, 심리적 특성이나 구매기록을 수록해 두었다가 DB 마케팅 캠페인의 적합한 대상을 추출해내는 데는 물론 시장세분화나 포지셔닝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합니다. 따라서 DB마케팅에서의 데이터베이스는 DB마케팅의 기획에서 집행 및 효과의 측정에 이르기까지 DB마케팅 모든 분야의 근간이 된다.

 

3. DB마케팅의 효과

첫째, 고객 유의정보와 조사기법의 결합을 통해 평소에 항상 마케팅리서치를 실시하고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고객의 요구 및 시장의 변화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이러한 변화를 마케팅전략에 시의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 고객DB로부터의 정보는 보다 효율적인 광고전략의 수립이나 신상품기획, 경쟁우위전략의 수립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셋째, 수익공헌도가 높은 고객에게 마일리지서비스 등의 차별적인 이득을 제공하거나 적자고객에 대한 De-marketing을 실시하는 등 개별고객정보를 바탕으로 차별적인 가격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넷째, DM, TM, 직접반응광고 등을 이용한 고객과의 대화를 실현하고 이를 통한 주문접수, 배송, 대금회수, 서비스 제공 등의 모든 거래과정을 포괄하는 새로운 유통채널 및 서비스 수행시스템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민경영짱
글쓴이 : 정근영082855경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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