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전자상거래 마케팅
현재 국내 전자상거래 마케팅의 상황은 저비용의 위주의 투자대비 효과(ROI)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 전개는 기존의 고객커뮤니케이션을 기반한 "관리형인터넷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에게 적합한 Sales Offer를 제시한 "수익형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방법들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전자상거래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방법은
첫번째 검색엔진의 키워드 마케팅
검색엔진 키워드 마케팅은 현재까지도 가장 영향력있고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이러한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웹사이트의 방문자의 70%이상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사이트를 방문하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 자사의 타겟고객 분석을 통한 타겟매체(검색엔진)를 선택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키워드를 최적화 하는 방법이다.
두번째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현재 최적의 고객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이메일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검색엔진과 더불어 방문자들이 다양한 정보와 반응이 빠르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으나 스팸메일의 범람에 의해 최근 그 효과가 7%이내로 떨어지고 있음.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 전개를 위해서는 먼저 신뢰성 있는
이메일 확보가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신뢰성 있는 이메일 확보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손 쉬운 방법은 이벤트를 통해서 이메일을 확보하거나 인포메일 같은 메일진을 통해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이메일을 확보하는 방법등이있는데, 이렇게 확보된 이메일을 통하여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News Letter로 제공하여 신뢰성을 쌓은후판매정보를 삽입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
이러한 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려해야 한다.
이외에 단기적인 Sales Offer를 통한 이메일 마케팅 효과를 얻고자한다면 이메일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 자사상품의 타겟대상을 구매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세번째로 협력 프로그램의 활용
앞에서 설명했듯이 최근 마케팅 전략 트렌드가 수익형 마케팅으로
전환되면서 마케팅 전개에 따른 효과측정 또한 CPA(Click Per Action) , CPA(Click Per Sales)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마케팅 전개방식에서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많은데 이러한 부분을 효과적으로 전개할수있는 방법이
협력프로그램. 협력프로그램은 "Affiliate Program" "커미션 마케팅"이라고도하며 인터넷의 네트워크의 장점을 활용한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 이러한 협력프로그램을 전개할수있도록 지원하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링크프라이스가 있다. 링크프라이스에 가입하면 링크프라이스에 가입된 개인이나기업의 홈페이지를 자사의 영업점처럼 활용할 수 있어 여기에 자사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의 배너를 게재하여 구매가 일어난 경우 상품판매에 따른 일정한 금액의 커미션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협력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자사의 브랜드를 널리 홍보할 수 있으며 새로운 고객창출과 보상프로그램을 통한 고객재방문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터넷 마케팅방법으로 게릴라 마케팅 과 바이러스 마케팅이 있다. 대부분이 리치미디어 형식이 주류를 이루있는데 저렴한 비용으로 장기적인 효과를 얻을수있다는것이 장점이며 기업주도형의 마케팅이 아닌 고객주도형의 마케팅이란점에서 그 파급이나 영향력이 매우 크다.
최근에 바이러스 마케팅에 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는데 전지현의 현란한 춤을 볼수있었던 NGTV 나 "엽기토끼"의 열풍이라던지 진로의 "알까기이벤트"라던지 이러한 바이러스 마케팅이 고객들이 부담을 가지지 않고 장기적인 사이트의 브랜드를 형성할수있는 효과적인 전략으로 전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