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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창업의 성공기법 10가지

dudb2 2011. 11. 18. 10:34

창업의 성공기법 10가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5일 보도하여 눈길을 끌고 있는 프랑스 유명 블로거인 로익 르뫼르(35)가 공개한 창업에 관한 성공 비법 10

가지를 보고 제조 기업 중심의 지침이지만 성공 창업의 진리는 규모의 차이는 있을 지라도 소자본 창업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소자본 창업의 시각으로 창업 성공 비법을 재조명함으로서 소자본 창업을 생각하고 계획하며 운영하고 있는 예비창업자와 창업자

들의 성공창업을 향한 발걸음에 견인차가 되기를 바란다.

 

르뫼르는 11년 전 프랑스 HEC 비즈니스스쿨을 졸업한 후 곧바로 사업에 투신해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특히 그는

세계경제포럼(WEF)을 위한 블로그를 개설했고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의 자문으로도 활동한 바 있다.

 

11년간 다섯 차례에 걸친 성공적인 창업 사례를 일군 르뫼르는 다음과 같은 10가지 창업 비법을 공개했다.

 

◇ 혁명적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그런 일은 쉽게 발생하지 않는다. 단순하고 흥미로운 것에 집중하고 빨리 창업해라.

 

☞ 소자본 창업자들은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데 있어 잘 되고 있는 창업아이템, 편안한 창업아이템, 자신의 품격을 떨어뜨리지

않을 그럴 듯한 창업아이템 등 자신의 상황이나 적성 등은 고려하지 않은 채 실속보다는 외형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창업은 전쟁이고 실전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잘되고 있고 편안하고 그럴듯해 보이는 창업아이템일지라도 그 아이템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는 창업자의 열정, 노력,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인내가 필요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창업의 성공 뒤에는 남들이 모르

는 우여곡절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 초보 창업자들이 생각하듯이 쉽고 순탄하게 성공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은 없다.

소비트랜드가 반영된 적합한 창업아이템이라 할지라도 고객을 유치하고 재방문율을 높이며 단골고객, 충성고객을 확보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되며 그를 위하여 상품 경쟁력을 유지하거나 높여 나가야 함은 물론 점포 경쟁력을 위하

여 서비스의 질 향상, 효과 있는 홍보와 마케팅 전개, 쾌적한 공간 연출 등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또 이를 위해서는 종업원 관리 및 교육, 거래처 관리, 상품 및 재료의 수급관리 등을 수행하여야 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자금관

리, 손익관리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다양한 일들을 소화해야만 한다.

 

이러한 창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창업자가 창업아이템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함은 물론 확실한 창업마인드가 확립되지 않

으면 안 될 것이다. 그리고 창업자의 적성에 맞지 않거나 흥미나 열정을 바칠 수 없다면 그 창업은 성공은 커녕 창업자에게 괴로운

삶의 여정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창업아이템은 창업자가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것으로 선정하고 알고 이해하며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며 모든 열정과 노

력으로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되었을 때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아이디어를 많이 공유할수록 더 많은 충고를 얻을 수 있다. 경쟁자들을 만나라.

 

☞ 꾸준한 벤치마킹과 그를 통한 소비트랜드를 읽고 개선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승리할 수 있다. 차별화에 성공하라는 뜻이다.

 

◇ 커뮤니티를 만들어라

   =당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블로그와 사이트를 활용하라.

 

☞ 창업정보, 마케팅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주관은 가지되 창업자 자신의 생각이 옳은 지 그른지를 객관적

인 시각에서 조명해 본다면 시행착오를 월등히 줄일 수 있다. 현재는 정보화 시대, 온라인 시대다. 많은 시간과 노력 없이도 활용

할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많은 가? 쌍방 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는 창업카페도 있지 않은가!!

 

◇ 커뮤니티 의견을 청취하라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질문에 답을 하라. 의견을 나누면서 완성도 높은 상품을 만들 수 있다.

 

☞ 적극적인 카페활동 등을 통하여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교류함으로서 실질적인 성공창업의 방향으로 항로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카페운영을 하면서도 창업전문가가 무료로 창업상담을 해 주는 곳도 있지 않은가? 적극적으로 전화를 하거

나 쪽지, 이메일을 통해서 활발한 교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다. 그러면 당신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창업아이템을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 훌륭한 팀원을 모아라

   =나와 다른 기술을 가진 사람들을 선택하라.

 

☞ 창업은 혼자의 능력, 지식, 생각만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창업아이템과 관련한 다양한 협력자들과의 관계를 돈독

히 하여 서로 Win-Win하는 사업파트너 쉽을 형성해야 한다.

 

나만의 이익만을 고집함으로서 소중한 관계를 맺지 못하고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지 못하고 잦은 거래처의 변경으로 인하여 우

선은 금전적인 이득을 챙길 수는 있으나 안정적인 사업운영이 어려울 수 있으며 그릇된 협력자로 인하여 점포 이미지가 실추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종업원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창업자는 내가 고용주(사장)이라는 생각으로 고압적인 자세를 견지 지시에 따르도록 하는 형

태 보다는 나의 사업을 도와주는 협력자로 대하여 자발적이고도 능동적인 자세로 일하게 하는 것이 잦은 이직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원활하고 창의적인 점포운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문제를 인식하라

   =모든 사람들은 실수를 저지른다. 실수를 공론화하고 또 실수를 통해 배워라.

 

☞소자본 창업자들은 대부분 초보 창업자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는 경우가 많다. 낙심하고 좌절하는 창업자들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시행착오를 통해서 손실이오고 심적인 아픔도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겠지만 이 고난을 통해서 배우며 이겨낼 수 있는 자

만이 성공의 열매를 맛볼 수 있는 것이다. '가다가 아니가면 가지 않은만 못하다'는 옛말이 있듯이 창업의 경우는 더 큰 상처가 될

수 있다.

 

◇ 시장조사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테스트 상품은 최대한 빨리 선보이고, 본 상품 출시 때까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라.

 

☞ 상품의 경쟁력은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에게 구매 욕구를 일으키고 소비자의 기대가치에 얼마나 부흥하여 지속적인 구매로 이

어지느냐에 있다. 상품(메뉴)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원가 절감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가치 만족을 높이는 데 집중하는 것을 우선으

로 하고 새로운 상품(메뉴)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검토를 거쳐 출시하여 고객들의 반응을 참조하면서 재빠른 대

응으로 상품경쟁력을 높여가는 것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길 수 있는 길이다. 단 섣부른 신상품(메뉴) 개발이나 출시는 오히려 점

포운영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될 수도 있음을 유의하고 신중할 필요가 있다.

 

◇ 회계장부에 매몰되지 마라

   =회계 정산표에 신경 쓰지 마라. 처음 예측한 대로 결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

 

☞ ‘퍼주어야 음식점은 성공할 수 있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무조건 퍼주어 라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흡족할 수 있도록 하여 재

구매를 유도하고 입소문을 유발하여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단골고객 화 되고 충성고객으로 이어진다면 적은 부담으로 더 큰 효

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김치탕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이 있을 때 2명의 고객이 김치탕을 먹으면서 소주를 2병째 먹고 있는 데 소주가 반병 남

은 상태에서 김치탕에 있는 고기와 김치가 떨어지고 국물만 남고 대화는 계속해야하는 상황일 때 10,000원 하는 탕을 더 시켜먹는

다는 것은 양이 많을 것 같은 경우 돼지고기와 김치를 소주 반병을 소화하고도 남을 만큼 넉넉히 리필해주고 국물까지 추가로 넣

어 주며 서비스 한 다면 고객은 얼마나 고마워 할 것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소주를 한 병 더 시켜 먹게 된다면 원가로 치면 몇 백 원

을 투자하고 소주 한 병의 마진 2,000원 이상이 남으니 점포주도 추가 수익이 발생되어서 얼마나 좋겠는 가? 소주를 추가로 시켜

먹지 않아도 그 고객들은 매우 흡족해 할 것이고 점포를 기억하고 재방문의 가능성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원가분석은 철저히 하여 적정 마진을 고려한 가격은 정하되 고객이 상품가치를 충분히 느끼고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개별마

진만을 따지는 소극적이고 판매자 중심적인 영업이 아닌 고객만족과 재 구매 유도 등을 위한 매출 지향적인 마케팅이 창업을 성공

으로 이끌어 줄 것입니다.

 

◇ 대규모 마케팅을 계획하지 마라

   =커뮤니티를 찾는 사람들이 상품을 좋아하는 게 훨씬 중요하다.

 

☞ 과도한 비용을 수반하는 홍보나 마케팅은 잠시의 고객유치 효과와 매출의 효과는 있을지 모르나 상품력이나 점포 경쟁력이 미

약하다면 재방문 재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다면 수지악화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 부자가 되는 데 초점을 맞추지 마라

   =사용자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할지에 초점을 맞춰라.

 

☞ 고객을 단순히 나의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 돈을 벌게 해주는 사람으로만 생각하지 말아라 이러한 생각은 내 점포의 충성고객

으로 만들 수 없다. 나의 점포를 찾아주는 고마운 사람으로 생가하고 그 고마움을 진실 된 마음으로 표현하고 고객을 위하여 최선

을 다한다면 당신의 점포는 나날이 고객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바른창업지원센타]

 

 

 

 

출처 : 부자정보닷컴▶재택부업/재택알바/창업/투잡/돈되는자격증
글쓴이 : 마이다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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