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조직 내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제언
조직 내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제언
□ 조직 내 소통의 필요성
○사회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소통이 중요해지고 조직 내 소통의 주체, 방식, 내용이 변화
- 소통의 방식도 하향식(Top-Down)에서 쌍방향, 수평적 방식으로 변화 필요
○ 조직 내 신뢰구축과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소통하는 경영’이 요구
- 글로벌 경제위기 과정에서 리더가 조직 내 소통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대처했느냐가 회사의 존망을 좌우하는 요소로 등장
□ 조직 내 소통 문제점
○ 상사의 불명확한 업무지시로 인해 업무수행에서 비효율을 초래
○ 보고 시 적절하게 피드백을 하지 않거나 부하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음
○ 쌍방향 토론이나 의견교환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회의도 문제
○ 직원은 자신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고충에 대해 경영진의 관심이 낮고 이를 해결하려는 의지도 부족하다고 판단
□ 소통 활성화를 위한 제언
○ 조직 내 소통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관점에서 소통 활성화를 추진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소통의 조직문화가 형성
- 1. 경영자가 소통할 때 전달하는 메시지는 양(量)보다 질(質)이 중요
- 2. 지적하고 질책보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적절히 하면 소통이 쉬워짐
- 3. 부서 이기주의를 타파할 수 있는 공동목표를 제시하여 직원간 협력을 유도
- 4. 조직 내 다양한 의견에 대해 경청하고 신중하게 판단
- 5. 과학적인 조사기법을 활용해 정기적으로 직원의 생각과 고충을 파악
- 6. 칭찬과 격려로 리더의 긍정적 감성을 전파